경제·산업 협단체와 상점·숙박시설·업무용 건물에 넛지디자인 적용 논의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16일 ‘에너지절약 분야 넛지디자인 발표회’를 개최했다.
넛지디자인은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8월 에너지절약, 산업안전 등 5개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넛지디자인 프로젝트 추진단’을 출범했다. 이날 행사에서 추진단의 첫번째 성과물로 ‘온도주의, 거꾸로 온도계’를 발표했다.
이번 온도주의 디자인은 ‘안내견 출입허용 픽토그램’, 국가보훈 상징인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등 파급력 높은 디자인을 다수 제작한 바 있는 공공소통연구소의 이종혁 소장이 프로젝트 책임자로서 주도적으로 개발했다.
온도주의는 ‘온도를 주의(注意)하자’, ‘온도주의(主義)자가 된다’는 이중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온도계 상단에 냉방 26℃, 하단에 난방 20℃를 표기해 에너지효율에 이상적인 실내온도를 각인시키는 ‘거꾸로 온도계’ 픽토그램을 통해 생활 속에 스며드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숙박업중앙회, 프랜차이즈산업협회 등 이날 모인 경제, 산업 협·단체들과 함께 ‘온도주의’ 디자인을 각각의 산업에 적용해 에너지절약에 참여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전년 대비 상업·공공건물의 에너지소비량과 전력사용량이 모두 증가하는 등 상업·공공부문의 에너지절약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상점·숙박·업무용 빌딩 등 에너지소비 건물에 넛지디자인을 활용해 에너지절약에 쉽게 참여하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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