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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 등에 높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산업계가 향후 파장과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완성차 업계에선 당장 영향은 크지 않지만 장기적으론 미국시장 경쟁력에 도움이 될 거란 분석이 중론인 반면, 배터리 업계에선 길게 보고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5일 국내 완성차 업계는 미국의 중국산 제품을 대상으로 한 통상법 301조(슈퍼 301조) 조치 핵심 내용이 전기차에 대한 100% 관세 부과인 만큼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업계 안팎에선 장단기적으로 현대차나 기아 등 국내 완성차업계가 흔들리진 않을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단기적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현시점에서 미국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가 많지 않아 직접 경쟁하고 있지 않은 데다, 고관세 영향으로 당분간 중국이란 강력한 경쟁자가 사라져 반사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연구원장은 “이번 관세 인상은 미국이 자국 자동차 산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발표한 조치”라며 “미국에선 우리 자동차업계와 중국 전기차들이 크게 부딪치는 영역이 없다”고 밝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견고하게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배터리 업계에선 현시점에서 미국이 중국산 배터리에 부과하는 관세가 더 오르면 한국산 배터리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다소 유리해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철강 분야에서는 반사이익을 보기 힘든 구조라는 분석이다. 국내 기업들은 미국에 철강·알루미늄을 수출할 때 쿼터제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저가 중국산 철강재가 미국을 제외한 시장으로 쏟아지면 국내 기업들이 가격 경쟁력을 잃을 우려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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