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펫보험 비교 서비스 이달 중 출시
지난해 말 펫보험 보유계약건수 10만건 돌파
펫보험 상품을 온라인에서 손쉽게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이번 달 중 출시된다.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 펫보험이 탑재되면서 이를 둘러싼 손해보험사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가 추진 중인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이번 달 중 출시되는 것으로 결정됐다.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네이버나 카카오 등 플랫폼에서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한 뒤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지난 1월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선보였고, 이달 펫보험을 시작으로 ▲실손보험 ▲여행자보험 ▲저축성보험 등 다양한 보험상품을 탑재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펫보험 비교·추천 플랫폼은 이달 중에 서비스 개시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가동이 임박한 가운데, 펫보험 신계약건수는 꾸준히 늘며 펫보험 시장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손보사 10곳(삼성·DB·현대·KB·메리츠·한화·롯데·NH농협·캐롯·에이스)의 펫보험 신계약건수는 전년 대비 66%(2만3316건) 늘어난 5만8456건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보유계약건수는 10만9088건으로 10만건을 넘어섰다.
펫보험 신계약 건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 손보사 5곳의 지난달 펫보험 신계약 건수는 7365건이다. 이는 ▲1월 5068건 ▲2월 5485건 ▲3월 6187건 순으로 매월 증가세다.
보험사들은 최근 들어 펫보험의 보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메리츠화재는 펫보험 보유 계약 점유율이 50%를 넘으며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메리츠화재를 맹추격하는 DB손보는 지난 3일 펫 미용 예약 중개 및 고객관리 서비스 플랫폼 ‘반짝’과 펫보험 활성화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DB손보는 반짝이 보유한 펫 건강 데이터를 이용해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DB손보 플랫폼 내에서 반짝 미용 예약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삼성화재는 지난달 2일 보험료 부담을 낮춘 다이렉트 전용 ‘착한펫보험’을 선보였다. 이 보험은 반려견 장례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수술 당일 의료비만 보장하는 ‘실속형’은 월 보험료 1만원대 이하로 가입할 수 있다.
현대해상도 비슷한 시기에 ‘굿앤굿우리펫보험’ 개정을 통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반려동물의 평균 수명을 반영해 7·10년 만기를 추가했고, 업계 최초로 특정 약물 치료와 이물 제거 등 특정 처치를 추가 보장하는 의료비 확장 담보를 신설했다.
KB손보도 ‘금쪽같은펫보험’ 상품을 개정했다. 이번 개정을 통해 종양·심장·신장 등 3대 주요 질환에 대해 기존 대비 보장 한도를 늘렸다. 또한, 사망위로금도 기존 15만원에서 30만원으로 두 배 늘렸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펫보험 가입률은 1%대로 낮아 블루오션”이라면서도 “의무보험이 아니라 비교 추천 서비스가 시행되더라도 가입률이 폭발적으로 늘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손보업계 관계자도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출시 일자를 못 박아 당국과 보험사들도 일정에 맞춰 움직였다면, 펫보험은 전혀 다르게 지지부진한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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