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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판교 신사옥 공사비 증액을 놓고 발주처인 KT와 갈등을 빚어온 쌍용건설이 향후 강경 대응하겠다는 뜻을 10일 밝혔다.
KT가 같은날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쌍용건설에 대한 채무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한데 따른 것이다. 쌍용건설은 지난 2020년 KT 판교 신사옥 건설 공사를 967억 원에 수주했으나 이후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른 만큼 실질적으로 투입된 공사비 일부(171억 원)를 증액해달라고 요청해왔다.
그러나 KT는 ‘건설 계약에 물가 변동에 따른 공사비 조정 항목이 없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쌍용건설은 지난해 10월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건설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해당 사옥은 작년 봄 이미 완공됐다.
쌍용건설은 “KT는 그간 상생협력이 가능한 선에서 해결책을 찾고자 성실히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지만 이날 채무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함으로써 공사비 분쟁에 대한 협상 의지 자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7개월간 발주처의 성실한 협의를 기대하며 국토부의 분쟁조정 절차에 임해왔는데 황당하고 억울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KT 본사 집회 등 강경한 대응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지난해부터 공사비 증액을 놓고 갈등을 겪는 사업장들이 늘고 있다. 대부분 2019년 말부터 2022년에 걸쳐 입찰(시공) 계약을 한 사업장들이다.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겪으며 원자잿값과 인건비 등 물가가 전례 없이 폭등한 탓이다. 한국건설기술원이 집계하는 건설공사비지수는 2020년 말 121.80에서 2023년 말 153.26으로 3년 새 약 25%나 뛰었다. 원자잿값 추이를 나타내는 건설용중간재물가지수는 2020년 말 106.4에서 2023년 말 144.2로 무려 36%나 치솟았다.
정부도 건설사들이 공공·민간 공사에서 적정 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작년 1월 6년 만에 표준건축비를 9.8% 인상해 공사비 현실화에 나선데 이어 건설분쟁조정위원회와 민관합동 PF조정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중재에 힘쓰고 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 역시 최근 건설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우선적으로 공공공사의 기획, 설계, 시공 등 전 단계에 걸쳐 공사비가 불합리하게 책정되는 사항을 살펴보고 민간공사도 전문기관 조정 등을 통해 공사비 갈등이 해소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KT는 쌍용건설 외에 현대건설(KT 광화문 웨스트 사옥 리모델링), 롯데건설(자양1재정비촉진구역) 등과도 공사비 증액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롯데건설은 국토부가 운영하는 민관합동 PF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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