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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수원·성남·화성, 경기남부광역철도 노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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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용인=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경기 수원‧성남‧화성시는 경기남부 광역철도 구상을 위한 공동용역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새로 추진하는 철도는 용인을 중심으로 남서쪽으로는 수원‧화성, 북동쪽으로는 성남을 거쳐 서울 강남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왼쪽부터)정명근 화성시장,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이 경기남부 광역철도 새 노선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용인시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왼쪽부터)정명근 화성시장,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이 경기남부 광역철도 새 노선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용인시

용인시에 따르면 이 노선은 서울 종합운동장역(2‧9호선)에서 수서역(3호선‧SRTㆍGTX -Aㆍ수인분당선)을 거쳐 성남~용인(신봉‧성복)~수원~화성까지 50.7km로 계획됐다. 또 10량 전철 대신 4량의 전철(역 플랫폼은 7량)을 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방안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등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회의를 열어 새 노선을 공동 추진키로 하고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광역철도 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새 노선은 서울지하철 3호선을 수서역에서 화성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비해 비용대비 편익이 높고, 사업성이나 추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용인시 등의 분석이다. 

경기남부 광역철도 새 노선을 추진하는데 드는 총사업비는 5조2750억원인 반면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은 8조4229억원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또 운영비의 경우 10량 중량전철인 서울지하철 3호선을 화성까지 연장하면 연 148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새 노선은 42% 수준인 624억원으로 비용이 적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6월 각 지방자치단체의 건의를 토대로 사업 설명회를 가진 뒤 2025년 4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공청회를 거쳐 같은 해 7월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신규사업과 추가 검토사업을 발표할 전망이다.

데일리임팩트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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