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에스엠##)가 손자회사인 ##SM C&C##와 ##키이스트##를 매각하기 위해 주관사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투자재원 마련과 음악 사업 집중을 위해 비핵심자산을 매각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SM이 본격적인 매각 작업에 나선 셈이다.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M은 최근 손자회사인 SM C&C와 키이스트의 매각 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주요 회계법인에 발송했다.
SM C&C는 광고·콘텐츠 제작·매니지먼트·여행업을, 키이스트는 배우 매니지먼트·영상콘텐츠 제작업을 영위하고 있다. SM은 100% 자회사인 SM스튜디오스를 통해 SM C&C와 키이스트 지분을 지난해 기준 각각 29.23%, 28.38% 보유하고 있다. SM엔터 일본 법인도 키이스트 지분을 5.33% 갖고 있다.
두 회사 매각설은 지난해 초부터 불거졌다. 장철혁 SM엔터 대표가 지난 2월 말 SM 3.0 전략을 설명하는 영상에 직접 출연해 비핵심 자산 매각으로 2800억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지배구조 문제로 지적받았던 비핵심자산은 1년 내로 즉각 유동화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SM C&C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매각 압박을 받고 있어 시간이 촉박하다.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광고대행사는 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 주식을 소유할 수 없다. 카카오는 미디어렙사 SBS M&C 지분 10%를 보유한 상황에서 지난해 3월 SM을 인수해 SM C&C까지 계열사로 편입했다. 이 때문에 방통위는 SM 모회사인 ##카카오##에 지난해 7월과 지난 3월 각각 두 차례의 시정명령을 내렸다.
매각 추진 중인 두 회사 모두 코스닥 상장사다. SM C&C 시가총액은 이날 기준 1900억원, 키이스트는 1200억원 수준이다. 두 회사 모두 적자 늪에 빠져있다. 올해 1분기 기준 SM C&C는 18억원, 키이스트는 1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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