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6546억원, 영업이익 5065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올랐고, 영업이익은 4.2% 증가했다.
KT는 “기업소비자간거래(B2C), 기업간거래(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KT그룹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에 부응하는 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KT에 따르면 별도 서비스 매출은 4조406억원으로 2010년 이후 약 14년 만에 1분기 기준 서비스 매출 4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 역시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클라우드, 부동산 등의 이익 개선으로 소폭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는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4%인 995만명을 돌파하고, 로밍 사업의 성장과 MVNO 시장 확대로 무선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다. KT는 지난 1월 5G 중저가 요금제 10종과 다이렉트 요금제 ‘요고’ 8종을 선보이며 고객의 5G 요금제 선택권을 확대했다.
유선 사업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과 와이파이 신모델인 ‘KT 와이파이 6D’ 출시 등 차별화된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전년 대비 2.1% 늘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확대와 프리미엄 요금제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의 견조한 성장 속 기존에 수주한 대형 사업에서 발생한 매출과 기업의 AI 전환(AX) 서비스 수요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5.0% 성장한 895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생성 AI로 촉발된 AI 열풍 속에서 국내 기업의 AX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
인공지능컨택센터(AICC), 사물인터넷(IoT),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공간, 에너지 등 5대 성장사업도 AICC, IoT를 중심으로 대형사업의 수주와 고객 확대가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4.9%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특히 금융사의 AICC 도입 확대와 원격관제, 환경, 안전 등 IoT 수주 활성화로 AICC와 IoT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뤘다.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세도 나타났다. 케이뱅크는 1분기 말 수신 잔액 24조원, 여신 잔액 14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1%, 23.6% 증가했다. 고객 수도 지난 1분기 중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 같은 성장세를 토대로 올 상반기 내 상장예비심사청구를 할 계획이며 연내 상장이 목표다. BC카드는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와 효율적 판매관리비 집행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KT에스테이트는 분양·임대 사업 간 균형 잡힌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3% 늘었다. 특히 2022년도 11월에 오픈한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의 안정적인 영업과 소피텔 앰버서더 등 OCC(객실 점유율)의 꾸준한 증가로 구조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kt클라우드는 글로벌 고객 중심의 코로케이션 매출 증가와 DBO(Design·Build·Operate) 사업 수주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8% 성장했다. kt클라우는 지난 2일 개최한 ‘KT클라우드 서밋 2024’ 행사에서 AI 인프라 수요 증가에 대비해 IDC 사업을 지속 확장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본격화에 따라 서비스 모델을 확대하겠다는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KT는 이와 함께 지난 9일 보유 중인 자기주식 4.41% 중 2%인 514만3300주를 소각하며 주주가치 제고에도 나섰다. 또 올해부터 분기배당을 도입했고, 최근 1분기 주당 500원의 현금배당을 발표하기도 했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KT그룹은 B2C, B2B 사업과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으로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을 낼 수 있었다”며 “AICT 기업으로의 도약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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