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 1541억…전년비 21.6%↑
tvNㆍ티빙 등 콘텐츠 기반 채널 경쟁력
CJ ENM이 화제성 높은 콘텐츠 기반 채널 경쟁력 강화와 티빙의 트래픽 증가에 힘입어 수익성 회복에 시동을 걸었다.
CJ ENM은 올 1분기 매출 1조1541억원, 영업이익 12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손실 503억 원과 비교해 흑자 전환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한 1조 1541억 원으로 집계됐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3142억 원을 기록했다. tvN에서는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등 드라마가 시청률과 화제성을 견인했다. 티빙의 ‘피라미드 게임’, ‘환승연애3’, ‘크라임씬 리턴즈’ 등 오리지널 콘텐츠도 흥행했다. ‘2024 KBO 리그’도 모바일 인덱스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MAU) 700만을 돌파했다.
이 기간 티빙의 유료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13.3% 증가했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어났다. 영업 손실은 지난해 343억 원에서 올해 35억 원으로 줄었다. 채널ㆍ플랫폼 공동 편성 전략을 강화해 콘텐츠 제작비 부담을 줄인 덕이다.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55.2% 증가한 3,664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178억 원으로 집계됐다. 음악 부문 매출은 1258억 원, 영업이익은 48억 원으로 집계됐다.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구체적 성과와 ‘원플랫폼 2.0 전략’을 통한 신규 브랜드 출시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1분기 매출은 3478억 원, 영업이익 262억 원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는 전년 대비 48.8% 증가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활성 고객도 약 15% 늘었다. 상품 경쟁력을 높인 전략도 주효했다. 특히 모바일과 TV를 결합한 원플랫폼2.0 전략으로 패션ㆍ뷰티ㆍ리빙 등 영역에서 150개 이상 신규 브랜드를 출시했다.
CJ ENM 관계자는 “대표채널 tvN이 시청률과 화제성을 회복한 가운데 티빙의 가입자 확대,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선전에 힘입어 수익성이 회복되고 있다”며 “2분기에는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의 확대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채널 및 디지털 커머스를 강화해 수익 확대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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