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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030200)가 국내 건설기계 1위 업체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손잡고 데이터 융합을 통한 ‘통신 단선 사고’ 예방에 나선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의 지주사다.
KT와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통신 단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KT에 따르면 한 해 250여건이 넘는 통신 단선 사고가 상·하수도, 도로, 건물 신축 등의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다. 특히 최근 서울 성동구에서 발생된 통신 단선 사고는 소상공인 결제 시스템을 포함해 인터넷, TV 등 2만여 회선이 일시 중단되는 피해를 발생시켰다. 이 사고의 원인은 사전에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구역에서의 굴착 작업이었다.
이 시스템은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 굴착기 텔레매틱스 기능이 GPS 정보를 KT의 선로 관리 플랫폼 ‘아타카마(KT ATACAMA)’로 전달하고 아타카마가 광케이블 위치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HD현대건설기계 굴착기는 이동을 끝내고 작업을 시작할 때 원격 관리 플랫폼 ‘하이 메이트(Hi MATE)’로 위치 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한다. 굴착기가 KT의 광케이블 쪽으로 50미터 이내 접근하면 자체 고객 서비스 ‘현대 커넥트 앱’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이 내용은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KT 직원에게 동시에 발신되고, KT 직원은 즉시 출동해 공사 현장 책임자 또는 운전자에게 공사 일시 중지를 요청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 굴착기는 운전자가 직접 건설기계 종합 서비스 플랫폼 ‘마이 디벨론’으로 ‘지중 매설물’을 조회하면 50m 이내 케이블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이 디벨론에서는 장비의 위치와 가동 시간, 가동률, 연비 등과 같은 세부 사항을 볼 수 있다.
이 시스템 도입 전에 KT는 전국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굴착기 운전자가 ‘광케이블 지킴이’를 이용하도록 독려해 통신 단선 사고를 예방했다. 광케이블 지킴이는 공사 관계자가 인근에 광케이블이 매설돼 있는지 간편하게 확인하는 앱이다. 이 경우엔 건설기계 운전자가 앱을 직접 설치하고 조회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었다. 실제로 공사라는 업무 특성상 작업자가 조회하는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았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기, 상수도, 하수도, 가스, 난방, 송유관 등 각종 지하시설물을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 기관 및 관련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또 굴착기가 공사 도면을 받고 기준면을 따라 시공하는 ‘머신 가이던스’ 기술을 응용해 지하 시설물이 감지되면, 해당 시설물 위치를 굴착기 내 화면에 띄워 알려주거나 자동 제어를 통해 파손을 방지하는 기술을 향후 도입한다.
김판영 HD현대사이트솔루션 디지털융합기술부문장(전무)은 “KT와의 데이터 융합 기술 개발 협업이 통신 케이블 단선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에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기술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구재형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상무)은 “통신 단선 사고는 요즘 같은 디지털사회에서 단순한 통신 서비스 중단을 넘어 사회 전반의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큰 피해를 야기한다”라며 “KT와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협업해 이종 산업의 데이터 결합으로 만든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은 통신의 안정성을 비롯해 건설업 종사자에게도 불필요한 비용 부담과 공사 기간 지연을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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