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이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수익성을 회복했다.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같은 tvN 드라마가 흥행한 데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한국프로야구(KBO) 독점 중계권 확보 등으로 이용자를 대거 끌어들인 덕분이다.
CJ ENM은 1분기 영업이익이 123억원으로 작년 동기(영업손실 503억원)와 비교해 흑자 전환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1조1541억원으로 21.6% 증가했다. 순손실은 348억원으로 적자 폭이 축소됐다.
CJ ENM 관계자는 “대표 채널 tvN이 시청률과 화제성을 회복한 가운데 티빙의 가입자 확대,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선전에 힘입어 수익성이 회복되고 있다”며 “2분기에는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을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채널·디지털 커머스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같은 tvN 드라마 흥행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보다 13.1% 증가한 3142억원을 기록했다. 티빙 또한 ‘2024 KBO리그’로 모바일인덱스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MAU) 700만명을 확보하며 성장세에 기여했다. ‘이재, 곧 죽습니다’ ‘LTNS’ ‘피라미드 게임’ ‘환승연애3′ 같은 자체 제작(오리지널) 작품도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1분기 티빙의 유료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13.3% 증가했으며,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tvN-티빙의 공동 편성 전략 강화로 콘텐츠 제작비 부담을 줄이고 통합 마케팅은 강화하면서 영업손실은 작년 1분기 343억원에서 35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극장 개봉 성과 부진 속에서도 글로벌 시장 내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유통이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55.2% 증가한 3664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178억원으로 집계됐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의 선전과 신규 아티스트의 잇단 데뷔 성공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1258억원, 영업이익은 4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가시적 성과와 원플랫폼 2.0 전략을 통한 신규 브랜드 론칭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1분기 매출은 3478억원, 영업이익 262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 기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가 전년 대비 48.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했다.
CJ ENM은 2분기에도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흑자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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