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은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569억원, 영업이익 569억원의 결산실적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9%, 영업이익은 33.3% 감소했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1분기 실적 감소에 대해 “지난해 6월 새로운 중장기 성장 전략 발표 후 렌탈 본업 이익의 극대화 방향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나타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롯데렌탈은 지난해 상반기 국내외 금리 불확실성 대응, 재무안정성 확보를 위해 수익성 중심의 영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인가대수가 소폭 줄어 매출이 감소했다. 3분기부터는 중고차 매각 규모를 축소해 이를 마이카 세이브(중고차 렌탈) 상품으로 전환했다.
영업이익은 차세대 시스템 개발·IT투자 비용, 중고차 렌탈 상품화 비용 등 사업 확장을 위한 선투자로 감소했다.
롯테렌탈은 오는 2분기부터는 본업 경쟁력 강화로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핵심 선행 지표의 개선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서다.
매출의 57%를 차지하는 장기렌터카에서 계약∙순증∙리텐션 지표가 반등했다. 실적의 선행지표인 장기렌터카 신규 계약 대수가 올해 1월부터 2022년 수준인 월 5000대 이상으로 회복됐다.
또 마이카 세이브도 순항 중이다. 올해 1월부터 월간 계약 대수 1000대를 돌파했으며 계약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B2C리텐션(재계약/연장) 비율도 증가했다.
지난해 1월 약 11.3% 수준이었던 리텐션 비율은 24년 2월 45.8%까지 늘었다. 상승 흐름 지속으로 연내 무리 없이 50%를 달성할 전망이다. 이 같은 핵심 선행지표 개선으로 24년 1월부터 장기렌터카 대수가 순증으로 전환됐다.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는 단기오토렌탈 사업 전략도 구체화했다. 방한 외국인 증가에 따라 단기렌터카를 이용하는 주요 국가 대상 마케팅을 강화했고 제주도에서는 수익성이 높은 중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기사 포함 렌터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어 롯데렌탈은 차량 사고 관련 비용도 절감 중이다. 롯데렌탈은 지난해 언더라이팅 모형 개발과 \’사고 예방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매년 매출액 대비 사고 비용 비율 1%p 감소를 목표로 추진한 결과 그 비율이 22년 11.6%에서 24년 1분기 10.4%로 약 1.2%p 줄었다.
최진환 롯데렌탈 대표이사는 “롯데렌탈의 새로운 성장 전략에 맞춘 체질 개선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지난해 2분기부터 진행한 새로운 사업 전략의 한 사이클이 도래하는 올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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