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 4746억 원, 영업이익 498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 0.8%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투자자산 관련 영업외수익 증가로 인해 19.6% 증가했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유무선사업이 고르게 성장한 가운데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인공지능(AI) 사업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우선 AI 사업의 기반인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데이터센터 사업이 지속적인 가동률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6%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SK엔무브, 사피온 등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AI 데이터센터 솔루션 패키지를 준비 중이다. 미국 서버 제조 기업인 슈퍼마이크로,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 등과 글로벌 사업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통신사업에 특화된 텔코 거대언어모델(LLM)은 다음달 한국어 버전 개발을 완료,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독일 도이치텔레콤, 아랍에미리트(UAE) 이앤(e&), 싱가포르 싱텔, 일본 소프트뱅크 등과 함께 글로벌 텔코 LLM도 개발 중이다.
이동통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늘어난 2조 6270억 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말 기준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 1593만명, 유료방송 가입자 959만명, 초고속 인터넷 699만명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은 전년 동기(3만101원)보다 2.9% 감소한 2만9239원이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성장했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AI 서비스 영역에서는 에이닷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통화녹음 및 요약, 실시간 통화통역 서비스를 지난 4월부터 안드로이드 단말로도 확대 제공하고 있다.
구독서비스 T우주는 유튜브 프리미엄 패키지에 힘입어 1분기 말 기준 월간 실사용자가 260만명을 넘어섰다. SKT는 상반기 중 T우주를 \’구독마켓\’으로 발전시켜 제휴 범위를 확대하고 국내 대표 구독 서비스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의 주주환원정책으로 \’연결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 50% 이상을 주주환원한다\’고 발표했다. 1분기 주당 배당금은 작년 1분기와 동일한 830원으로 확정됐다.
김양섭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개선 추이에 따라 더 큰 주주환원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의지를 새로운 주주환원정책에 반영했다”며 “견고한 유무선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성·효율성 등 기업 체질 개선과 구체적인 AI 성과 창출에 주력해 기업가치 제고를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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