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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이재준·신상진·정명근, 지하철 3호선·경기남부 최적 노선 10일 결정

에너지경제 조회수  

용인

▲2023년 2월 용인특례시가 서울3호선 연장 공동사업 위한 5자 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용인시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서울 지하철 3호선·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 추진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고 있다.

용인특례시는 8일 수원‧성남‧화성시와 공동 추진해 온 이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 노선을 오는 10일 4개 도시 시장들의 회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용인을 비롯한 4개 시가 지난해 7월 공동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사업의 경제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노선안을 검토하고 정하겠다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은 오는 10일 오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만나 최적의 노선안을 합의·선정하고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광역철도 사업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할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을 경기 남부로 연장하기 위해 노력해 온 4개 시는 시민들의 염원인 광역철도 구축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공동용역을 발주했고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선의 노선안을 정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취임 후 5개월 만인 2022년 12월 신상진 성남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명근 화성시장과 만나 3호선 연장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시장들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성남 판교, 용인 수지구 신봉동·성복동, 수원 광교, 화성으로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선7기 때인 2019년 용인과 수원, 성남 등 3개 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년)에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까지 하며 3호선 연장을 추진했지만 차량 기지 부지확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무산된 사업의 추진 동력을 2022년 7월 출범한 민선8기의 시장들이 되살린 것이다.

이상일 시장은 취임 후 이 사업을 살리기 위해 2022년 10월 정명근 화성시장에게 화성의 동참을 요청했고 화성이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같은 해 12월 4개 시 시장들이 만나 공동 추진을 결의했다.

이상일 시장을 비롯한 4개 시 시장들은 지난해 2월 \’서울 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체결했다.

용인

▲2023년 5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우)이 오세훈 서울시장(좌)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용인시

이어 같은 해 5월 이 시장 주선으로 4개 시 시장들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경기 남부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 추진의 당위성, 서울시와의 협력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시기를 당초 예정된 2026년 7월에서 2025년 7월쯤으로 앞당기자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철했다.

이 시장은 2022년 7월 1일 취임 후 10일 만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용인 등 각 지역의 교통 인프라를 보다 속히 확충하기 위해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고,같은 해 10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의 효율적 구축을 위해 5년 단위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는데, 5차 철도망 계획은 4차 계획 이후 4년 만인 내년에 정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고속‧일반철도 신규사업 반영을 위해 경강선 연장 노선 등에 대한 신청을 접수한 데 이어 5월 중 광역철도 신규사업 건의를 받는다.

국토부는 오는 6월 지자체 건의사업 설명회를 가진 후 2025년 4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공청회를 거쳐 내년 7월쯤 신규사업과 추가 검토사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경제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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