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직무에서 인재 채용 진행
IP 통해 해외시장 경쟁력 강화
국내 웹툰 플랫폼 3위 기업인 리디가 성장 가속화를 위해 인재 모시기에 나섰다. 지난해 손익 개선에 집중한 이후 올해는 특히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서비스 직무의 채용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7일 리디 홈페이지 채용공고란에 따르면 리디는 현재 21개 직무에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여기에는 전 직군의 인재를 상시 모집하는 ‘인재 풀’ 채용도 포함됐다. 웹툰 PD, 웹툰 편집자 등 제작 업무와 일본 제휴 담당자, 프랑스어ㆍ독일어 QA 에디터, 이탈리아ㆍ네덜란드어 QA 에디터 등 해외 업무, iOS 엔지니어, 안드로이드 엔지니어 등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집 중이다.
이는 웹툰 업계 타 기업 대비 채용 인원 규모가 큰 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3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 웹툰업계 161개 기업의 평균 신규 고용자 수는 6.9명이었다. 소규모 인력으로 운영되는 제작 스튜디오, 출판사 등이 통계에 포함됐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타 웹툰 플랫폼 대비 많은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외 웹툰 시장에서 먼저 자리를 잡은 국내 빅2 웹툰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홈페이지에는 각각 8개, 7개의 채용 공고가 게재돼 있다.
여기에는 웹툰업계 후발주자인 리디가 공격적으로 성장을 도모하려 의지가 엿보인다. 리디 관계자는 “사업 다각화와 성장을 뒷받침하고, 현재 진행 중인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디는 지난해 제외, 14년 연속 매출 성장을 이룬 바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영업손실을 18% 줄였다. 외형적 성장에 따른 경영 효율화와 내실을 다지며 손익 개선에 집중한 결과다. 대규모 투자로 콘텐츠 플랫폼 최초로 유니콘에 오른 뒤 성장 가속화를 추구했던 리디는 2년 전 40여개 직무의 공개 채용을 진행했으며, 현재 전체 인력은 500 여명에 달한다.
올해 리디는 특히 자사의 지식재산(IP)을 통해 글로벌 웹툰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콘텐츠 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리디는 현재 일본에서 웹툰 ‘상수리나무 아래’의 단독 TV 광고를 집행하는 등 공격적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상수리나무 아래는 일본 최대급 웹코믹 플랫폼 ‘메챠코믹’ 최초로 연재 30일만에 거래액 25억을 달성한 리디의 작품이다.
글로벌 웹툰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언어 지원 추가,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리디는 올 2월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Manta)’에 프랑스어 지원을 추가했다. 만타는 웹툰을 월정액으로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북미를 중심으로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스페인어를 지원하면서 스페인, 멕시코 등 5개국 구글 플레이스토어 만화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웹툰 종주국의 위상을 수성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민관합동 6000억 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만화·웹툰 기업의 IP 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하고, 내년부터는 문체부 내 대중문화산업과를 만화웹툰산업과로 개편해 지원 조직을 보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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