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에 이른 점포 수와 계절적 소비 요인이 겹쳐 올해 1분기 성장세가 한풀 꺾인 편의점들이 \’매출과 수익 확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차별화 전략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고객층 확대를 위한 차별화 상품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특화매장 확대, 가맹모델 변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매출 신장세 확대 및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다.
7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CU는 최근 차별화 전략으로 △특화 매장 △상품 차별화 △앱 기능 고도화 크게 3가지에 주력하고 있다.
먼저, 특화매장 확대에 사세를 쏟고 있다. 지난달 16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국내외 인기 있는 스낵과 라면을 한 데 모은 CU 특화매장 \’스낵&라면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를 열었다.
앞서 지난해 12월 서울 마포구 홍대에 라면을 테마로 한 편의점업계 최초 \’K-라면 특화 편의점\'(CU홍대상상점)을 선보인데 이어 지난달 9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인근에 \’라면 라이브러리 2호점\'(CU 잠실선착장점)을 출점시켰다.
CU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상품 차별화에도 힘쏟고 있다. 대표사례가 주류 차별화 상품 \’생레몬 하이볼\'(500㎖)로, 출시 직후 선풍적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여세를 몰아 8일 알코올 1.5% 함량의 저도주 술 \’1.5도 맥주\'(355㎖)를 새로 내놓는다.
이밖에 CU는 모바일앱 포켓CU 기능 고도화 작업을 지속해 배달픽업을 비롯해 구독 쿠폰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층 유입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경쟁사인 GS25는 차별화 상품 개발과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에 집중하고 있다.
GS25는 최근 먹거리의 패러다임을 바꿀 \’한끼 혁명\’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한끼 혁명은 올해 GS25의 간편식 운영 전략이자 먹거리 대표 슬로건이다. 고객에게 간편하면서도 제대로 된 한 끼 음식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도시락, 김밥, 주먹밥, 햄버거, 샌드위치, 국, 탕, 찌개 등 먹거리 전반의 차별화한 재료와 메뉴·패키지·디자인을 내세운다. 해당 프로젝트의 첫 번째 결과물이 김밥이다. 최근 선보인 리뉴얼 김밥은 재료의 맛을 풍성하게 느낄 수 있도록 메인 토핑의 양을 완제품 대비 40% 수준까지 늘렸다.
아울러, GS25는 전용앱 \’우리동네GS\’에서 멤버십서비스, 퀵커머스, 와인스마트 오더 서비스 등 차별화된 O4O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늘어난 점포 수를 기반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최근 미니스톱 통합을 완료한 세븐일레븐의 점포는 1만4000여개 수준이 됐다. 세븐일레븐은 이렇게 통합 완료 미니스톱 점포를 먹거리 특화매장 \’푸드드림\’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부 매장은 푸드드림으로 전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적자전환한 이마트24는 최근 가맹 모델 방식 변화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이마트24는 당초 월회비(정액제) 정책 중심으로 가맹점을 운영해왔지만, 이달부터 신규 점포에 로열티(정률제) 가맹 모델 방식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통상적으로 정액제는 점포 매출이 늘어도 본사 수익이 제한적이고 점포 수가 늘어야 매출이 올라가는 반면, 정률제는 가맹점 매출이 늘면 본사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편의점들이 차별화 전략에 매달리는 이유는 올해 1분기 계절적 요인과 맞물려 전반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에서 비롯됐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조95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6%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326억원을 기록,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9%가 감소했다.
경쟁사인 GS25도 매출 신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세븐일레븐은 하반기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향후 업황 전망으로 “매출 부분은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차별화 상품들도 많이 나오고 하다 보니까 전체적인 볼륨은 늘어날 것 같다”면서도 “다만, 국제 정세도 안 좋고 국내는 소비침체 여파가 있는데다 국제유가 불안정으로 고정비에 부정적인 영향도 작용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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