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테슬라 대항마로 성장해온 전기차 제조업체 빈패스트가 해외 시장 확장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주가는 곤두박칠치고 있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빈패스트는 올해 글로벌 차량 인도량을 10만대로 늘릴 계획이지만 지난 1분기엔 이 목표의 10분의 1도 달성하지 못했다. 빈패스트의 지난 1분기 전기차 인도량은 9689대로 집계됐다.
이런 와중에 빈패스트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와 인도네시아, 그리고 인도에 공장을 구축할 계획도 갖고 있어 글로벌 확장을 위한 자본조달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켄 풍 애널리스트는 “지나치게 야심찬 빈패스트가 해외로 빠르게 확장하면서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며 “베트남에선 경쟁이 심하지 않아 잘했으나 미국과 다른 지역엔 경쟁이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수출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테슬라의 경우 지난달 전기차 가격을 또다시 인하했다.
수익성도 여전히 암울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빈패스트의 매출은 3억 260만달러로 전 분기인 4억3650만달러를 크게 밑돌았다.
다만 순손실은 6억1830만달러로 전 분기(6억 5010만달러 손실)보다 소폭 개선됐다.
이를 반영하듯, 빈패스트 주가가 곤두박질 치면서 기업가치 또한 지난해 8월 나스닥 상장 이후 90% 넘게 증발한 상황이다. 빈패스트 주가는 올들어 이날 종가까지 56% 급락한 상황이다.
빈패스트 설립자인 팜 녓 브엉 회장은 10억 달러 이상의 사비를 들이기로 공언하면서 내년부터 회사가 흑자전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베트남의 제한된 시장을 고려해 올해 말까지 50개 이상의 해외 시장에서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JSC 오토모티브 컨설팅의 조쉔 시버트 전무는 “빈패스트가 생산 목표를 맞추더라도 자국 시장은 너무 약하기 때문에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며 “자국내 자동차 시장은 작으며 이들이 판매하는 전기차 또한 럭셔리치곤 비싼 편”이라고 지적했다.
풍 애널리스트도 “해외 확장을 위해 자금이 더 많이 조달돼야 할 것”이라며 “경쟁 등을 고려해 2025년 흑자전환 목표 또한 달성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다만 차르단 캐피털 마켓의 브라이언 돕슨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빈패트스의 확장 진척을 주목하면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13달러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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