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치권에서 찾아보기 힘들어진 ‘협치’를 22대 국회에서 실현할지 관심이 쏠린다.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입법에 정치권 ‘협치’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경제 성장 전망치는 상향 조정, 소비자 물가도 4월 기준 상승 폭이 둔화했으나, 여전히 위기 상황인 만큼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입법 대책을 통해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치권이 ‘정쟁’에 집중하면서, 여·야·정 협치로 최근 경제 상황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입법 대책까지 마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일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2.6%였다. 올해 2월 전망(2.2%)과 비교하면, 0.4%포인트(p) 올랐다.
기획재정부는 이에 대해 “OECD 전망에 따르면 한국 경제는 강하고 지속적인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물가도 2%대로 점차 안정화될 것”이라며 “(이는)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실적, 4월 소비자물가 동향 등을 통해 확인된 우리 경제의 뚜렷한 회복 신호 및 물가 둔화 흐름과도 부합하는 결과”라고 해석했다.
통계청이 같은 날 발표한 올해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9%를 기록, 석 달 만에 2%대로 내렸다. 올해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2.8%로 출발해 2~3월은 3.1%로 올랐고, 이번에 다시 0.2%p 내린 것이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1.3%였다. 2021년 4분기(1.4%) 이후 2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분기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상황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경제,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민생물가 TF(태스크포스) △국가전략산업 TF(태스크포스)를 구성,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범부처가 참여하는 민생물가·국가전략산업 TF는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직접 이끌고, 유관 부처 담당자들이 참여하게 된다. 민생물가 TF는 경제금융비서관, 국가전략산업 TF는 산업비서관이 각각 간사를 맡게 된다.
문제는 국회다. 정부의 경제 위기 대응 노력과 달리, 국회는 관련 입법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 여야가 합의한 민생경제 법안을 처리하는 대신, 정쟁에 몰입하는 모습이다. 여·야·정 협의체 또한 합의하지 못했다.
5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가 열린 2일, 처리한 안건은 6건에 불과하다. 이날 처리한 안건에 ‘민생경제 법안’은 없었다. 여야 합의로 ’10·29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이태원특별법)’을 처리한 게 고무적인 성과다.
당시 본회의에서 야당은 의사일정 변경으로 여당에서 반대하는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했다. 여당은 즉시 ‘입법 폭주’라며 반발했고, 남은 5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조도 거부했다. 이른바 ‘보이콧’ 선언이다.
여야 합의 없는 법안 처리로, 협치가 실종된 국회는 얼어붙었고 정부 경제 위기 대응을 뒷받침하기 위한 법안 처리도 요원해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만나 소통은 재개했으나, 정쟁으로 인해 ‘거부권 정국’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22대 국회가 들어서더라도, 국회의장단과 주요 상임위원회 위원장 배분 문제 등 이른바 ‘원 구성’ 문제에서 여야가 합의하지 못한 채 다툴 가능성도 있다.
21대 국회 전·후반기는 ‘원 구성’ 난항으로 각각 47일, 53일 만에 개원한 바 있다. 22대 국회 역시 ‘원 구성’ 난항이 예상되면서, 늦장 개원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는 미뤄지게 된다.
다만 여야 정치권이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입법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만큼, 22대 전반기 국회 원 구성 합의 과정에서 ‘협치’ 국면이 조성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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