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앙부처를 비롯해 지자체·공공기관 등의 혁신제품 전체 구매목표액을 지난해보다 13.1% 늘어난 7698억원으로 책정했다.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혁신제품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3일 기획재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윤상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제2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회의에서 “혁신제품의 양적성장에 더해 질적성장을 위해 제도 운영과정의 미비점을 개선하고, 기술 차별화를 통해 혁신제품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부는 기술적 우위를 가진 기업의 시장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제품 선정 과정에서 ‘신규성’ 배점을 2배 확대하고 현장 수요에 기반한 생활밀착형·지역문제 해결형 제품 지정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가격․품질이 검증된 유망 혁신제품의 단가계약을 확대 적용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재를 통한 구매편의를 제공하고 해외실증 확대와 해외진출 혁신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모든 관계기관이 혁신제품 제도를 적극 실천하고, 새로운 혁신기업 제품의 발굴에도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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