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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이 유통채널 특화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 직구 당일배송을 비롯해 네이버 도착보장, 일요일 배송까지 확장하며 배송 시점을 확약하고, 시간 제약 없는 비대면 쇼핑을 지원하면서다. 유통가의 배송혁신에 대응해 발빠른 서비스 강화를 추진하며 고객사를 다각화해 나가고 있다.
3일 ㈜한진은 네이버와 연계한 배송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하면서, 지난 2월부터 주말배송을 일요일에도 진행하는 ‘일요배송’을 도입했다. 현재 ㈜한진은 네이버 산하 3개 사의 라스트마일(고객에게 배송되는 최종 단계) 배송을 수행하고 있다. 2022년 12월부터 시작된 배송 물량은 1년 반 사이에 세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네이버 일요배송은 토요일 오후 10시 이전에 주문 마감된 건에 대해 익일인 일요일에도 배송을 보장하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향후 경기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한진은 국내외 상품 당일배송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직구 당일배송 권역을 확대하면서, 국내에서도 네이버 기반 당일배송을 3분기 중에 구현할 계획이다. 당일 오전 11시에 주문된 물량에 대해서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바로 배송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다.
㈜한진은 2021년부터 미 직구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상품에 대해 오전 11시 이전 통관시 당일 배송을 완료하는 직구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서울 10개구로 시작해 현재는 서울 전역을 비롯해 경기도 인구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통관 당일 배송 가능 구역을 지속 넓히고 있다.
마찬가지로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인 11번가의 ‘슈팅배송’ 역시 당일 주문 24시 마감 건에 대해 익일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다.
이 밖에 의류 당일배송과 중량물 택배 등도 대표적 특화배송으로 꼽힌다. 의류 당일배송의 경우 24시 전에 주문이 접수되면 새벽 1시경 동대문에서 상품을 집하해 당일에 서울 내로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또한 중량물 택배는 생수 및 음료 등 중량급 상품들을 부담없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특화해 운영한다.
한편 ㈜한진은 고객 만족도 극대화를 위해 자체 고객경험지표(CXI)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전메가허브 운영 이후 빠른 배송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3월 기준 한진의 라스트마일 당일 배송율은 99%, 반품 집하율은 85%, 배송완료 문자 전송율은 98% 등으로 나타났다.
㈜한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쇼핑 니즈 다양화로 유통채널 역시도 빠른 변화가 일고 있다”며 “㈜한진도 고객사의 니즈에 발맞추어 더욱 안전하고 빠른 배송을 위해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하고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고객 만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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