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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발길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면세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매출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그나마 떠받치고 있던 내국인 매출 비중도 앞으로 고환율로 인해 감소할 우려가 있어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면세 업계의 불황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3조692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3조1094억원에 비해 18.8% 증가했다.
특히 내국인 매출액이 7680억원으로 전체 20.8%를 차지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은 내국인이 29.5%로 외국인(16.2%)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내국인 매출 비중은 2010년 55.3%로 최고점을 찍었다. 이후 유커가 면세점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2012년 42.2%, 2014년 31.0%, 2016년 28.2%, 2018년 20.9% 등 하락세를 기록했다.
2019년에는 15.6%까지 내려가며 20%를 밑돌았고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을 받았던 2020~2022년까지는 한 자릿수에 머물렀다. 이후 엔데믹 원년인 지난해 19.5%까지 올랐다.
반면, 외국인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올해 1분기 외국인 매출은 2조9247억원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 1분기 4조5974억원의 63.6% 수준에 그쳤다.
업계에서는 중국 불경기로 인해 방한 관광객이 급감한 것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방한 외국인 소비 패턴이 면세 쇼핑보다 먹거리·체험 등으로 비중이 커진 것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처럼 외국인 매출 부진은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1분기 매출이 83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9억원으로 77% 크게 내렸다.
이달 초 1분기 실적을 공시하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등 타 대형 면세업체도 악화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고환율이라는 추가 악재로 인해 그나마 면세 거래를 떠받쳤던 내국인 소비의 지속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육박하면서 일부 고가 면세품의 경우 각종 할인 혜택이 적용된 백화점 상품 가격을 웃도는 현상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업계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데 당분간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업황 부진도 올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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