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TP가 주도하는 ‘그린암모니아 활용 수소발전 실증사업’이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선정되어 탄소중립 산업을 육성할 기반이 마련됐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충남이 제9차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지정됐다. 이 사업은 충남TP가 총괄 주관하며, 실증R&D는 ㈜에프씨아이에서 주관한다. 또한 다양한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규제자유특구는 암모니아를 활용한 수소발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암모니아는 수소의 장거리 수송을 위한 캐리어로 활용되며, 그린암모니아의 활용은 탄소 배출을 없애고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구 사업자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이를 통해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 연료전지를 암모니아 직공급 연료전지로 대체할 경우, 약 570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
충남TP의 서규석 원장은 이번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충남의 탄소중립 실현과 연관 산업육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속도 낸다…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민선8기 힘쎈충남이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적의 노선 등을 찾아 국가 계획에 반영, 충청 내륙 도·시민들에게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충남 서해의 푸른 바다를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충청권 동서축 고속도로망 조기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돌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보령-대전 고속도로는 충청 동서축 고속도로 건설을 통한 △서해안 접근성 향상 △관광산업 및 물류 활성화 △균형적인 중부권 동서 고속도로망 구축 등을 위해 대통령 지역공약이자 민선8기 도지사 공약으로 건설 추진 중이다.
이 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021∼2030)’에 순환방사축(보령부여축)으로 반영된 상태다.
고속도로 연결 구간은 보령과 부여, 논산, 계룡 등을 거쳐 대전까지 70㎞로, 3조 4000억 원을 투입해 왕복 4차로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연간 25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서해안 최대 관광도시인 보령에 대한 충청 내륙 도·시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대전시민이 자동차를 타고 대천해수욕장을 가기 위해선 공주와 청양 등을 지나는 국도 등을 이용, 막힘 없이 달려도 1시간 50분이 소요되고 있다.
그러나 보령-대전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1시간 이내로 이동 시간이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1월까지 진행하는 용역을 통해 도는 △교통수요 조사와 △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술적 분석 등을 실시하고, 최적의 노선을 내놓는다.
또 충청 내륙에서 서해안까지의 통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한국형 아우토반 직선 고속도로’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을 위한 사업 논리 등도 찾는다.
김택중 도 건설교통국장은 “보령-대전 고속도로는 동서축 이동 거리와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며 관광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을 뒷받침하는 대동맥이 될 것”이라며 국가계획 반영 및 조기 건설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지난 2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김택중 국장과 자문위원, 용역사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보고회는 착수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수요일엔 마을택시 타세요!”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사업 ‘보건·의료중심의 농촌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 홍동다움’ 사업의 일환으로 수요일만 마을택시 사업을 새롭게운영한다.
2023년 홍동면 주민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농촌 거주 주민들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교통 및 이동 문제를 꼽았다.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은 지역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65세이상 어르신 대상 수요일만 운행하는 마을택시 사업을 추진한다.
홍동면 지역센터 마을활력소가 컨소시엄 기관으로 참여하여 수요일만 마을택시 운행 전반을 관리·운영한다.
조경훈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원장은 “농촌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사회적 활동 및 생활 편의성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서비스로 많은 기대가 된다”며 “농촌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아산 등 6개 산단 승인 추진…균형발전 신호탄
충남도가 아산 선장그린복합일반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6개 산업단지계획의 승인을 추진, 균형발전과 베이밸리 건설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30일 도에 따르면 이날 승인·고시된 선장그린복합일반산업단지는 10여 년 전부터 추진과 취소가 반복됐던 곳으로, 총 규모는 94만 2000㎡(29만 평), 산업시설용지는 49만 8000㎡(15만 평)이다.
오랜 숙원사업의 본격 시작을 알린 도는 올해 안에 △리더스밸리(아산, 35만 1000㎡) △제2디지털(아산, 67만 4000㎡) △현대대죽2(서산, 68만 1000㎡) △성연(서산, 73만 4000㎡) △홍성제2(홍성, 69만 8000㎡) 산단 계획을 검토·승인할 계획이다.
승인을 추진하는 산단은 선장을 포함해 6개 산단 408만 1000㎡(124만 평)이며, 도는 신성장동력 창출과 초국경적인 경제단위로 소수의 거대 경제집적지(메가리전)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선장그린복합산단이 조성되는 아산 서부권역은 현대자동차, 인주산업단지(1-3공구)가 입지하고 있으며, 인주역 공사가 시행 중인 지역이다.
산단과 연접해 지방도 623호선과 국지도 70호(선장-염치간)가 위치하고, 서부내륙 고속도로(평택-부여구간, 2029년 개통) 신창나들목(IC)이 신설될 예정으로, 수도권 접근성도 개선된다.
도는 자동차, 트레일러, 전자전기 등 아산시 주력 업종의 입주 수요가 높은 만큼 산단이 조성되면 기존 산업의 확장과 신산업 유치 등으로, 생산유발 41조 7000억 원, 고용유발 5만 6000명, 부가가치액 10조 5000억 원의 경제적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경선 도 산업입지과장은 “충남 북부권의 급증하는 개발수요를 중·남부권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지정 및 개발승인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경제를 선도하는 충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학근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