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이 미래형 영어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교육정보기술을 활용한 정기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26일 충청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에서 열린 이번 배움자리에는 충남초등영어교육연구회 회원과 초등교사 120여 명이 참여했다.
김차명 강사는 ‘교사가 콘텐츠이다’를 주제로 강의를 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초등영어수업 접근 방법을 소개했다.
이어서 공희윤 강사는 교육정보기술을 활용한 FunFun 영어 의사소통능력 기르기를 주제로 영어수업의 혁신적인 사례를 발표했다.
참여한 교사들은 “미래형 영어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열의가 높아 기대된다”며 수업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충남교육청은 초등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초등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역량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저경력 공무원 소통·공감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은 29일(월), 30일(화) 이틀 간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도내 저경력 일반직공무원 103명을 대상으로 소통·공감 배움자리를 개최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소통기회가 부족했던 2020년 임용시험 합격 일반직 공무원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사기 진작 및 업무역량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참석한 공무원들은 ▲행복을 부르는 공감과 소통 기술 강의 ▲공직생활에 대한 분임별 생각나눔 ▲음악과 함께하는 감성힐링 연수 등 다채로운 연수와 더불어 충남교육의 주요 정책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공직생활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조직에 요구하는 사항 등 저경력 공무원들의 생각에 귀를 열고 슬기로운 공직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엠지(MZ)세대들이 느낄 수 있는 조직 내 성차별적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위한 교육의 기회도 제공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동기들과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좋았다”며, “업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는 등 공직에 대한 책임감과 소속감을 더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앞으로도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통해 저경력 공직자들의 공직생활 적응을 도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 교육시설통합정보망 사용자 교육 실시…기술직공무원 및 사립학교 시설 담당자 대상
충남교육청은 지난 29일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기술직공무원과 사립학교 시설 담당자 150명을 대상으로 교육시설 통합정보망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교육시설통합정보망 관리와 활용을 위한 사용자 교육 등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됐다.
이날 강연을 한 한국교육시설안전원 관계자는 △ 교육시설통합정보망 시설현황 데이터의 중요성과 현행화 △ 데이터 정확성 검증 등 구체적 사례를 통해 학교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에 활용 방법을 안내했다.
이종국 시설과장은 “시설현황의 데이터가 중요한 만큼 교육시설통합정보망의 지속적인 데이터 현행화를 통해 정확성을 높여 등록된 기초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시설 유지보수와 안전관리, 예산배정, 사업 집행, 통계분석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2024년 하반기 교육공무직원 479명 공개 채용…늘봄실무사 239명 외 3개 직종
충남교육청은 30일(화) 2024년 하반기 늘봄실무사, 조리실무사, 시설관리원(전기 포함) 등 3개 직종에 479명의 교육공무직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밝혔다.
채용 공고와 세부 절차는 각 교육지원청 누리집을 통해 4월 30일 오후 안내 예정이며 5월 7일(화)부터 9일(목)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응시 자격은 남녀 구분 없이 18세 이상 60세 미만으로 해당 시ㆍ군 거주지에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조리실무사의 경우 경력과 자격증 등 별도의 서류전형 채점기준이 적용된다.
특히 이번 시험은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따라 늘봄전담인력인 늘봄실무사 239명을 대규모 신규채용한다.
주요 일정은 ▲6월 15일 소양평가 ▲6월 21일 1차 합격자 발표 ▲6월 27일 2차 면접시험 진행 ▲7월 4일 최종합격자 안내 예정이다.
지역별 채용 예정 인원이 다르므로 해당 교육지원청 누리집에서 세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소양평가와 면접시험은 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시험장소와 시간은 5월 31일 별도로 공고한다.
안민호 행정과장은 “이번 채용으로 늘봄학교 운영의 안정적 정착과 급식실 인력난 해소 등 필요 인력이 적기에 충원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시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학근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