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조사국 지역연구지원팀, 2015년 전후 지역별 경제 성과 비교
“수도권, 경제성장률 기여율 51.6→70.1% 상승…전자부품 산업 영향”
“지역별 1인당 개인소득 격차 축소…소득재분배 영향 반영”
“도지역 평균소비성향, 대도시 지역 대비 큰 폭 하락 추세”
수도권의 경제 집중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국 경제성장률의 기여도가 70% 이상을 웃돌았다. 반면, 비수도권 지역 경제는 평균소비성향마저 위축되고 있다.
이예림 한국은행 조사국 지역연구지원팀 과장은 25일 ‘지역경제보고서 이슈분석-생산·소득·소비 측면에서 본 지역경제 현황’ 보고서를 통해 “수도권의 전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기여율이 (2015년 이전) 51.6%에서 (2015년 이후) 70.1%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역별 경제적 성과를 2001~2014년(이하 ‘2015년 전’), 2015~2022년(이하 ‘2015년 후’)을 대상으로 비교해 평가했다. 이 과장은 2015년을 기준 시기로 잡은 이유에 대해 “수도권에 주로 소재한 반도체, IT서비스 등이 본격 성장하고 자동차·조선·화학 등 비수도권 주력산업이 부진하면서 전국 생산중 수도권 비중이 50%를 처음으로 넘은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 기여율을 보면 2015년 전에는 △비수도권 48% △경기 28.9% △서울+인천 22.7%를 나타냈다. 2015년 후에는 △경기 43.2% △비수도권 29.9% △서울+인천 26.9%로 비수도권 기여도가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2015년 전과 후의 지역별 경제성장률에서도 지역간 차이는 두드러졌다. 두 기간의 전국 평균 경제성장률은 각각 4.2%, 2.5로 1.7%포인트(p) 하락했다. 같은 기간 지역별 경제성장률을 보면 △서울 3.1→2.5% △경기 6.1→4.5% △충북 4.5% 동일 등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이 밀집해 있는 지역은 성장률이 비슷한 수준이거나 소폭 하락한 정도였다.
반면 비수도권의 제조업 특화 지역들은 △울산(2.8%→0.6%) △충남(6.6→2.7%) △(4.8→0.1%), 경남(4.3→0.6%) 등으로 3%p 이상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 과장은 “지역 간 경제성장률 격차는 서비스업보다는 제조업의 성과에 더 크게 영향을 받았다”며 “제조업은 지역별 주력산업의 성과에 따라 성장률 차이가 컸던 반면 서비스업 성장률은 지역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실제로 2015년 이후 제조업 부진이 심화(제조업 생산 비중이 크게 하락)된 지역일수록 GRDP 성장률이 더 크게 하락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 “개인소득, 정부 정책에 격차 줄었지만…도지역 소비 심리 위축”
지역별 1인당 개인소득의 격차는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소득분배와 소득재분배요인으로 인해 격차가 축소됐다는 것이다.
이 과장은 “2015년 이후 경제성장의 과실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기업으로 분배되는 본원소득이 이전보다 덜 늘어나면서 개인소득의 분배는 확대됐다”며 “코로나19 이후 정부 이전지출 확대 등으로 개인이 수취한 재분배 소득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2015년 이후 지역별 개인소득 수준의 지역간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인 것은 소득재분배요인 영향이 큰 것으로 진단했다.
이 과장은 “경상세(소득세) 및 사회부담금 등 재분배 재원은 1인당 소득수준이 높았던 대도시 지역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인 반면 재분배 수혜는 도지역에서 더 늘어 대도시와 도지역간 소득수준 격차가 일부 줄었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이전지출이 전국적으로 확대된 영향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역간 소득 격차 축소가 소비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평균소비성향이 2015년 이전보다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과장은 코로나19 이후 지역별 평균소비성향 차이가 더욱 뚜렷해졌다고 분석했다. 그는 “코로나 기간 중 사회적 거리두기 및 이동제한 조치 등으로 전국적으로 평균소비성향이 하락한 가운데 도지역의 하락폭이 더 컸다”며 “또한 코로나 이후 소비성향의 회복속도도 도지역이 더욱 느렸다”고 진단했다.
이 과장은 “앞으로도 재분배 정책 등이 지역간 생산격차를 상쇄하는 역할을 지속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면서 “개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인근 대도시와의 연계 강화 등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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