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수출초보기업 수출역군 육성
기업별 맞춤형 지원…온라인 플랫폼 입점지원 확대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수출 잠재력이 있는 내수기업과 수출초보기업 4500개사를 수출 유망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2024년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은 과거 종합상사나 대기업에서 무역 업무를 맡았던 KOTRA 수출전문위원 150명이 내수·수출 초보기업에 일대일 수출멘토링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수출전문위원은 해외 거래선 발굴, 수출계약과 이행 지원까지 우리 내수·초보기업을 위한 수출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사업 참여기업 중 수출에 성공한 기업 수는 최근 지속해서 증가해 수출 성공기업 수는 2021년 2442개사에서 2022년 2741개사, 203년 2815개사가 됐다.
산업부와 KOTRA는 올해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 개편을 통해 기업 유형별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제공한다. 내수·수출중단·수출초보 기업별로 ▲1페이지 영문 카탈로그 제작(내수기업) ▲과거 수출 바이어와의 거래재개(수출중단기업) ▲잠재바이어 화상상담(수출초보기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해외마케팅 지원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지원 사업을 지난해보다 확대하고 B2B 플랫폼 입점지원, B2C 플랫폼 입점지원, 국내 주요 전시·상담회에 내수·수출초보기업 전용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KOTRA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오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올해 수출 플러스 모멘텀을 지속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저변을 넓히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KOTRA는 내수·수출초보기업을 경쟁력 있는 수출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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