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HRM 서비스 제공…”제품군 확대해 사용자 편의성 높일 것”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에어컨과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원격으로 진단하고 자가점검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HRM'(Home Appliance Remote Management)으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을 통해 가전제품의 상태를 수시로 파악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류를 예측해 알려준다.
필요한 경우 원격으로 제품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필터 등 소모품 교체 시기도 알려준다.
HRM 서비스는 최신 AI와 소프트웨어(SW) 기술을 활용한다. HRM에 적용된 AI는 삼성전자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가전제품에서 이상 신호를 발견하면 고장 발생 전 스마트싱스에서 알림을 발송해 자가점검을 할 수 있도록 조치법 등을 안내하는 식이다.
사용자가 직접 조치하기 어려운 문제는 삼성전자 AS센터로 연락하면 해결할 수 있다. HRM이 사전에 분석한 진단 결과를 토대로 원격으로 빠르게 조치할 수 있어 사용자가 일일이 제품 증세를 설명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싱스의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제품별 전력 사용량 현황을 확인하고 ‘AI 절약 모드’로 집안 내 에너지까지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일반 가정뿐 아니라 대형 냉난방 시스템이 필요한 호텔, 의료시설, 생산공장 등에도 HRM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상시 시스템 점검, 대규모 진단과 수리 등이 필요한 경우에도 비용과 인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오승훈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앞으로 HRM 고장 예측과 원격 진단 서비스의 제품군을 확대해 사용자 편의성과 제품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HRM의 기반이 되는 AI와 SW 기술 또한 더욱 정교하게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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