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지난달 15일 하나은행의 공식 SNS 채널에는 어두운 복도에 앉아 무언가를 고민하는 한 남성이 등장하는 10초 분량의 짧은 티저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주인공에 대한 궁금증도 잠시 1시간도 채 안 돼 댓글 창에는 하나금융그룹의 새 모델로 선정된 가수 임영웅과 하나금융그룹의 만남을 축하하는 수 백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영상은 닷 새 만에 조회수 100만뷰를 넘어서며 금융회사 동영상으로는 이례적으로 ‘인급동(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하나금융그룹이 가수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며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공식 유튜브 채널 누적 구독자 수는 2배로 늘었고 조회수도 한 달 만에 1000만회을 넘어섰다.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인기를 얻으면서 주요 시중은행의 광고 모델 모시기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다. 여러 광고 모델을 선정해 세대·서비스별 타기팅 전략에도 나섰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하나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에 게시된 ‘자산관리의 영웅은 하나!’ 영상은 17일 오전 기준 조회수 1000만회를 넘어섰다. 18일 오후 현재 1025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15초 분량의 이 영상은 임영웅이 ‘무지개’를 배경음악으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담겼다.
하나TV의 구독자 수도 크게 늘었다. 광고 모델 선정 발표 전 하나TV의 구독자 수는 18만8000명이었으나 현재 구독자 수는 22만8000명으로 3주 만에 4만명이 폭증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영웅은 하나’ 캠페인은 신규 모델이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던 티저 영상부터 본편 영상까지 공개 하루 만에 ‘인기급상승영상’에 등재되며 높은 관심을 얻었다”며 “주목할 점은 좋아요, 댓글 등의 급격한 증가로 누적 댓글 수가 전년 동일 기간 대비 약 2만 퍼센트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점에서도 ‘임영웅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명동 사옥과 한남동 사옥 등 건물 외부에 특대형 현수막을 설치하고 영업점에도 입간판 등 다양한 광고물을 배치했다. 광고물과 함께 사진을 찍기 위한 영업점 방문이 이어지는가 하면 일부 영업점에서는 임영웅 포스터와 굿즈 등 사은품을 받기 위한 ‘오픈런 현상’까지 나타났다. 주거래 은행을 바꾸거나 상품에 가입하는 사례도 빈번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하나금융은 지난달 23일 가수 임영웅을 그룹의 새로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 측은 “세대와 성별을 초월해 진심을 전하는 가수이자 선행과 기부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가수 임영웅의 따뜻한 행보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 미션의 방향성과 일치한다”며 “임영웅의 선하고 따스한 이미지가 더해지며 그룹에 대한 높은 브랜드 친밀도가 전 세대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임영웅은 올해 3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측정한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하는 등 광고계 대세로 자리 잡았다. 중장년층을 비롯해 노년층까지 폭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 수많은 ‘완판’을 기록하며 광고 효과를 입증한 만큼 여러 금융사에서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영입하는 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하나금융은 임영웅 섭외를 위해 물밑 작업을 벌이며 공을 들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나은행은 임영웅에 앞서 2018년 국가대표 축구선수 손흥민, 작년에는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는 등 공격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이미지 각인 효과를 보고 있다. 실제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3월 은행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하나은행이 1위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하나은행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 ‘임영웅, K리그, 소상공인’이 높게 나왔다”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7.05%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광고업계에 따르면 톱스타 광고 모델료는 연간 10억원 안팎으로, 계약 조건과 기간에 따라서는 수십억원대로 뛰는 것으로 알려졌다. 높은 비용에도 주요 시중은행은 여러 광고 모델을 영입하며 세대·서비스별 맞춤형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은행들이 스타 마케팅을 강화하는 건 기성세대부터 10·20 젊은 세대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려는 복안이 깔려있다. 각 세대에서 인기 있는 모델을 활용해 신규 고객과 충성 고객을 유입하려는 전략이다.
‘임영웅 효과’에 하나은행 함박웃음…스타 마케팅 쏠쏠하네 [금융이슈 줌인]
은행들은 미래 주 고객층인 MZ세대와 잘파 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 친숙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각인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시에 고령화 시대에 맞춰 시니어 고객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도 펼치는 중이다.
최근 우리은행은 광고 모델로 기존 가수 겸 배우 아이유와 배우 김희애에 더해 SM엔터테인먼트 신인 보이그룹 라이즈를 추가 발탁하며 세대별 모델 라인업을 구축했다. 라이즈 영입은 잠재 고객층인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 유입을 겨냥한 전략이다. 우리은행이 지난 12일 공개한 라이즈 티징 영상은 엑스(구 트위터)에서 빠르게 확산하며 하루 만에 피드 합산 5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신한은행은 2022년 대형 신인으로 등장한 걸그룹 ‘뉴진스’를 뱅킹앱 ‘뉴쏠(New SOL)’ 모델로 발탁해 10·20세대에게 젊은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봤다. 지난해 말 신한금융그룹 통합 앱 ‘슈퍼쏠’에 이어 최근에는 ‘SOL트래블 체크카드’ 광고 모델로 내세웠다.
한아란 한국금융신문 기자 aran@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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