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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259960)의 인도 게임 스타트업 지원·멘토링 프로그램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KIGI)’ 1기 사업에 200여 곳이 넘는 기업이 지원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디아'(BGMI)의 흥행으로 입지를 다진 크래프톤은 KIGI 등 인재 양성을 비롯해 게임 생태계 구축을 바탕으로 중국 대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18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KIGI에 지원한 인도 200여 곳의 기업 중 나갈랜드주에 위치한 ‘리디멘션 게임즈’와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슈라 게임즈’ 2곳이 선정됐다.
KIGI는 크래프톤이 작년 10월 인도 게임 개발 생태계 촉진을 위해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6개월에서 1년간 게임 개발·디자인·마케팅·사업 전략 분야 전문가로부터 개별 멘토링을 비롯해 최대 15만 달러의 지원금을 받는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게임 출시 기회를 주며 크래프톤의 지분 투자나 외부 투자자의 밴체 캐피탈 투자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누즈 사하니 KIGI 총괄은 “앞으로도 인도 내 유망한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크래프톤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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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은 지난달부터 인도 공학·경영 대학교 연계 채용 프로그램인 ‘크래프톤 인디아 얼리 탤런트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인도 대학생에게 크래프톤 정규직이나 3~6개월의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재 확보뿐 아니라 대학과의 파트너십 형성과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인지도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인도를 ‘기회의 땅’으로 보고 적극적인 현지 인재 양성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조사업체인 모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인도 게임 시장 규모는 연 평균 15.7% 성장해 오는 2029년 72억 4000만 달러(약 9조 650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1위 수준의 14억 명 인구가 게임에 눈을 뜨며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인도 시장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지금도 인도는 크래프톤의 전략적 요충지로 실적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크래프톤이 역대 최대 매출(1조 9106억 원)을 달성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인도에서 ‘국민 게임’으로 자리잡은 BGMI의 흥행이 꼽힌다. BGMI가 역대 최고 매출과 접속자 수를 경신하며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것이다. BGMI는 지난해 12월에는 역대 최대 월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전체 매출의 84.4%인 1조 6133억 원을 벌어 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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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은 인도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며 생태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이달 13일 인도 구자라트주 정부와 e스포츠 및 게임 생태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인도 구자라트주는 인도 내에서 외국인 직접 투자 유치의 허브 역할을 하며 게임·e스포츠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구자라트주에서 BGMI의 역대 최대 규모 e스포츠 이벤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BMPS)가 열리기도 했다. 손현일 크래프톤 인도법인 대표는 “파트너십을 통해 인재 개발, 인프라 개선, 커뮤니티 참여 등을 통해 인도 내 게임 개발 및 이스포츠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BGMI에 대한 인도 팬의 관심에 보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전했다.
크래프톤은 BGMI가 인도 시장에서 독보적 1위를 굳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도에서도 게임 출시를 이어간다. 인도 시장에서 독립적인 퍼블리싱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달 인도 신화와 전설을 기반으로 한 세계관의 로그라이크 어드벤처 게임 ‘가루다 사가’를 선보였다. 지난해 3월 출시된 ‘로드 투 발러: 엠파이어스’는 다운로드 수 100만 명을 넘기며 ‘제2의 배틀그라운드’의 지위를 노리고 있다.
한편 인도의 한 매체는 이달 초 인도 당국이 이용자 개인정보 유출 등을 문제 삼아 BGMI 서비스 중단을 권고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BGMI는 현재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며 ‘서비스 중단과 관련된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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