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2.8%↓·생산 0.6%↓·수출 1.2%↑…”생산·소비지원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국내 자동차 업계의 내수 판매와 생산이 경기침체와 수요 부진 여파로 작년보다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반면 수출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수요 정상화와 선진국의 금리 인하에 힘입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1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펴낸 ‘2023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4년 전망’에 따르면 올해 국내 자동차 업계의 내수 판매와 수출, 생산 전망치(승용·상용 포함)는 각각 170만대, 280만대, 422만대였다.
내수와 생산은 작년 대비 각각 2.8%, 0.6%로 감소하고, 수출은 1.2% 증가한 수치다.
KAMA는 지난해 반도체 공급 개선에 따른 생산량 증가로 대기 수요가 소진됐고, 올해는 고금리와 가처분 소득 감소 등으로 신차 수요가 줄면서 내수 판매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또 전기차 시장 성장이 다소 둔화한 가운데 보조금 축소도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하지만 하반기부터는 금리 인하에 따른 소비 회복과 신차 출시, 10년 이상 노후차에 대한 대체수요 확대로 국내 자동차 시장이 살아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수입차 판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KAMA는 경기 부진과 할부 금리 상승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5.5% 감소한 28만대의 수입차가 국내에서 팔릴 것으로 봤다. 국산 차 판매량은 2.3% 줄어든 142만대가 예상됐다.
내수 위축으로 국내 자동차 생산도 0.6% 감소한 422만대로 전망됐다.
다만 KAMA는 공급망 불안 해소엔 따른 생산 정상화로 중견 3사를 중심으로 국내 공장 가동률이 높아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국GM은 올해 50만대 생산이 예정됐고, 르노코리아차는 하반기 오로라1(하이브리드 신차 개발 프로젝트명)를 포함해 11만대를 양산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12만대를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내수, 국내 생산과 달리 수출은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 호조와 하반기 금리 인하에 따른 소비 심리 회복으로 1.2% 증가한 28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KAMA는 전망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 수출액 전망치도 친환경차·레저용 차량(RV) 등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증가에 따른 단가 상승으로 2.3% 증가한 725억달러를 나타낼 것으로 관측됐다.
다만 1천300원대의 고환율과 중국 전기차업체의 글로벌 판매 강화, 일본업체의 하이브리드차 모델 선전은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KAMA는 괸측했다.
KAMA는 올해 국내 자동차 업계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생산 기반 구축과 투자를 시행할 수 있도록 세액공제 기한 연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개별소비세 감면, 노후차 교체구매 지원 등의 소비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MA는 “이와 더불어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미래자동차 부품 산업의 전환 촉진·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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