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인천에서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과 배후지역 첨단복합항공단지 조성, 인천항만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원도심 재개발은 신속 추진하고, 육상 교통 인프라도 확충할 것이라고 했다.
앞으로 확충하는 육상 교통 인프라는 KTX 인천 연장, GTX-B 노선 건설과 도시·광역철도 연장 등이다. 지역 현안인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역시 윤 대통령이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이라는 주제로 18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이어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착공 기념식도 찾았다.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 전략 산업인 항공·해운 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했다.
먼저 항공 산업과 관련 윤 대통령은 “인천국제공항 중심으로 우리 항공 산업을 크게 키우겠다”며 항공 인프라 확장 토대로 △첨단 복합 항공단지 조성(2026년) △문화관광 체험 공간 조성(인천공항 지역 내 민간 추진 테마파크 추진 지원) △항공 서비스산업 발전(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LCC 육성)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적립된 마일리지가 깎이거나 요금이 오르는 등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 윤 대통령은 “항공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인해서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국가 수출입 물류 핵심이자 전략산업인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윤 대통령은 “인천항의 항만 인프라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여기에는 △인천 신항 1-2부두, 스마트항 업그레이드(2027년까지 1조 원 투자) △항만 동력원에 전기 전면 사용 △인천항 배후부지 90만 평에 민간 자본 유치로 물류·제조업 복합공간 조성 △콜드체인 특화구역 조성(2027년) △전자상거래 특화 구역 조성 △인천 내항 전체 재개발(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 △제1, 제8 부두 재개발 사업 2025년 착공 △인천 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 개발 올해 하반기 착수(인천 골든하버 프로젝트) 등이 포함된다.
노후·공동화된 원도심 재개발 사업 신속 추진 계획을 밝힌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25개 지구 2조4 000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지원하겠다. 준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 계획도시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하게 재건축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구도심 개발·복원과 관련 윤 대통령은 인천에서 짜장면이 시작한 데 대한 역사도 짧게 소개하며 “정체성을 보여주는 문화와 산업이 같이 가야하기 때문에 정부는 인천시와 긴밀히 협력해 인천이 세계적인 국제도시로 성장하도록 인프라 투자, 인천시 중심으로 올바른 정책 수립과 지원, 시민이 행복하게 사는 재건축뿐 아니라 광역교통망 확충, 인천 고유의 문화 복원까지 촘촘하게 잘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육상 교통 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윤 대통령은 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 착공과 함께 D·E 노선을 내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착공 기반도 확실하게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같은 날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GTX B 노선 착공 기념식을 찾아 “2030년 GTX B 노선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23분, 서울역까지 29분 만에 갈 수 있게 된다. 또 구리와 남양주까지 이어져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동서 횡단의 새로운 교통축이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그야말로 인천의 교통지도가 완전히 새롭게 바뀌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GTX의 핵심은 속도”라며 “최고 시속 180km의 속도로 초연결 광역경제권이 구축돼 도시의, 도시 간의 심리적 거리가 줄고 주거와 상업, 문화와 관광의 밀도가 더욱 촘촘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새로 들어서는 GTX역 중심으로 기업이 들어오고 상권이 형성되면서 투자와 일자리도 늘어날 것”이라며 “GTX가 인천의 교통지도는 물론 산업지도, 생활지도, 문화지도까지 혁명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별개로 민생토론회에서 인천 내 신도시 광역교통 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지하철 5·7호선 청라 연장 △지하철 9호선 공항철도 직결 등 도시철도 연장과 광역철도 확충 사업 △수인선-경부고속철도 연결 △월곡-판교 KTX 노선 완공(2028년) 등도 약속했다.
이 밖에 윤 대통령은 “인천의 숙원이 경인선 철도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라며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필요한 법적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한 후 제 임기인 2027년까지 착공을 하겠다.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2025년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마무리하고, 26년에는 지하화 계획을 수립해서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철도와 고속도로가 사라진 상부 공간을 주거, 상업, 문화, 환경이 복합된 입체 수직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새로운 인천 발전의 모티브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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