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고급 주거시설 중 편리한 주차 환경을 갖춘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권 내 자주식 주차 공간을 갖춘 주거시설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지역 내 보기 드문 희소성은 물론 주차 편의성이 높아 관심을 받는 것이다.
‘자주식 주차’는 차량 입출고 시에 별도의 대기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차량의 종류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주차할 수 있기 때문. 또 기계식 주차장 대비 유지 및 보수 비용이 적게 들며 기계 고장 등의 불편이 적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강남 3구에 공급되는 고급 주거시설 대부분 고소득층이 주 수요층이다. 역세권 입지나 버스 정류소 등 대중교통 여건보다는 넉넉한 주차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다만 높은 선호에도 불구하고 강남 3구에서는 자주식 주차 공간을 갖춘 단지가 드물다. 비싼 토지가격과 공사비, 한정된 부지 등의 이유로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현실상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넉넉한 주차 공간과, 자주식 주차장을 두루 갖춘 단지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9년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분양한 ‘펜트힐 논현’은 자주식 주차공간을 확보한 점이 입소문을 타며, 분양 개시 후 단기간 내 완판에 성공했다.
2022년 서초구 반포동에 공급된 ‘인시그니아 반포’ 역시 모든 물량 소진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 또한 100% 자주식 주차장으로 조성됐다. ‘루카 831’, ‘레이어 청담’ 등도 편리한 주차 여건이 부각되며 수요자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100% 자주식 주차공간을 마련해 주차 편의성을 높인 고급 주거시설 ‘원에디션 강남’을 향한 관심도 높다. 현재 입주도 한창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원에 조성된 원에디션 강남은 축구장 크기와 비슷한 대지면적 6355㎡에 지하 5층~지상 20층 총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49㎡ 229가구 및 오피스텔 전용 43~82㎡ 25실, 근린생활시설, 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시공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담당했다.
최근 강남 지역에 들어선 소형 고급 주거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로 조성된 만큼, 차별화된 규모감을 앞세워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넓은 대지면적에 기반,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것도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특히 강남 지역 소형 고급 주거시설로는 드물게 총 343대의 차량 수용이 가능한 100% 자주식 주차장이 마련돼있어 높은 선호가 예상된다.
이곳 사업주체 지엘스포월드피에프브이 관계자는 “원에디션 강남은 최근 강남에서 공급된 소형 고급 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로 조성됐다”며 “이에 타 단지와 차별화된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100% 자주식 주차가 가능한 넉넉한 주차 공간이 마련된다”며 “고소득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쓴 만큼 입주민들의 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차량 등록 대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등의 영향으로 자주식 주차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며 “다만 비용이나 여러 여건 등으로 인해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하는 고급 주거시설 사례가 많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강남 3구에서 편리한 주차 여건을 갖춘 고급주거시설을 선호하는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