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세에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을 이어갔다.
6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51.5기가와트시(GWh)로 작년 동기 대비 60.6% 증가했다.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은 모두 배터리 탑재 차량의 판매 호조와 신차 출시 확대로 성장세를 나타냈지만, 합산 점유율은 20.2%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4.2%포인트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성장한 5.9GWh(점유율 11.4%)로, 3위에 자리했다.
삼성SDI는 44.3% 성장한 2.5GWh(점유율 4.8%), SK온은 19.1% 성장한 2.1GWh(점유율 4.0%)로 각각 5위와 6위를 기록했다.
중국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88.1% 성장한 20.5GWh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국 내수 시장뿐 아니라 테슬라 모델 3·Y, BMW iX 등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40%에 육박하는 점유율(39.7%)을 기록했다.
2위는 중국 BYD(비야디)였다. BYD는 수직 통합적 공급망 관리(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34.4% 성장한 7.4GWh(점유율 14.4%)의 사용량을 기록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10위 내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한 3.0GWh를 기록하며 4위(점유율 5.9%)를 유지했다.
SNE리서치는 “높은 성장률에도 국내 3사의 점유율이 대폭 하락한 것은 1월의 계절적 요인과 더불어 중국 춘제(春節·설)의 시기 차이 때문”이라며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 성장률은 저조한 반면, 중국의 성장률은 90% 이상을 나타내며 중국 업체를 제외한 배터리 업체들의 배터리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낮게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중국에서는 통상 춘제 연휴를 낀 달에 자동차 판매가 부진한 경향이 있다. 작년에는 춘제가 1월이었으나 올해는 2월이다.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도 올해 1월 중국의 전기차 판매는 강세를 보였으나, 2월에는 최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전기차 시장 수요 성장세 둔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기차 속도 조절론’에 힘이 실리며 자동차·배터리 업체들이 미국과 유럽의 정세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로 포드와 GM, 르노, 폭스바겐 등은 전기차 관련 투자 계획을 축소하거나 연기하고 있고, 이에 따라 배터리·소재 업체들도 속도 조절에 합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SNE리서치는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가운데 HEV나 PHEV와 같은 하이브리드 차들이 단기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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