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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시각] 통상과 공급망의 시대… 지정학 리스크 눈 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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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영 산업부장

올해 불확실성의 슈퍼 태풍이 산업계에 불어 닥친다. 인류의 무려 40%가 투표해 기존의 경영 환경을 완전히 뒤바꿔 놓을 경제·환경 정책을 결정하고, 해를 넘기며 장기전으로 치닫는 동유럽·중동 영토 분쟁의 양상까지 지정학 관점에서 역대 가장 역동적인 해가 될 거란 관측이 쏟아진다.

만약 태풍이 언제 어떤 경로로 온다는 걸 미리 알고 있다면 어떨까. 대피하거나 방비를 철저히 해 경쟁자보다 피해를 최소화 한다면 그땐 위기가 아닌 기회다. 미국 대선이, 러시아-우크라이나·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가져 올 파장이 글로벌 공급망과 통상환경을 어떻게 바꿔 놓을 지 예측할 순 없을까. 골든타임이 데드라인으로 바뀌기 전, 큰 흐름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읽어내야 한다. 올해 예고 된 정부 정책과 기업 경영전략의 요체이기도 하다.

이에 아시아투데이는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실(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과 손 잡고 3월 26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다시 짜는 글로벌 경영전략’을 주제로 한 제1회 아시아투데이 K-산업비전포럼을 연다. 통상과 산업정책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코트라에서 큰 그림의 지정학 리스크와 공급망 현안을 짚어낸다. 여기에 반도체·배터리·자동차 등 각 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해 현안과 고민, 대안을 한번에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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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상·공급망 리스크, 돌아보면 전조와 흐름 있었다
“올해는 정말 한국이 망하는 줄 알았습니다.”

2016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송년회를 겸한 기자단 만찬이었을거다. 옆자리에 앉은 해외주재 상무관이 이역만리에서 봤던 한국경제 위기감을 털어놨다. 그의 얘기 대로 2016년은 그런 해였다. 한국 경제는 국내서 발생한 메가톤급 정국 혼란 속 글로벌 지정학 리스크에 무방비로 노출 돼 이후 수년 간 힘겨워했다.

그 해 한국에선 전대 미문의 정치 스캔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정계를 넘어 재계를 휩쓸었고 대기업들은 줄줄이 사건의 몸통이라 지목 된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를 선언했다. 국제 사회가 주목 할 정도의 파급력에, 기업들은 사업계획도 채 수립하지 못한 채 그렇게 숨죽여야 했다. 그야말로 폴리코노미, 정치 이슈가 산업을 집어 삼킨 해였다.

삼성전자는 역대급 위기로 몸서리 쳤다. 가뜩이나 갤럭시노트7 발화사태가 전세계적으로 벌어지며 삼성을 타격했던 게 그 해다. 미국·중국 등에선 갤노트의 항공기 반입을 금지하는 강도 높은 조치가 내려졌고, 우리 정부도 사용 중지와 교환을 권고 했다. 수습에 만전을 기해도 부족할 판에 이재용 회장은 국정농단 청문회장에 출석하며 변호하는 데 열을 올려야 했고, 그룹의 헤드이자 컨트롤타워 ‘미래전략실’도 공중 분해됐다. 이듬해 삼성은 갤노트7 ‘단종’을 결정했고 2021년 끝내 이 회장은 투옥 됐다.

대한민국 해운산업도 그때 무너졌다. 전세계 60여개 정기항로를 운영하며 연간 1억톤 이상 화물을 실어 나르던 국내 1위, 세계 6위 거대 해운사 한진해운의 파산이다. 운임이 폭등하고 한진해운 선박이 세계 곳곳에서 압류됐다. 막대한 화물이 하역 하지 못한 채 바다 위를 떠다니게 되면서 반세기에 걸친 물류 인프라와 신뢰가 단번에 부숴져 내렸다. 2위 현대상선(현 HMM)도 그 해 경영위기로 채권단인 산업은행에 경영권을 넘기며 공기업화 됐다. 정부가 자신하던 해운동맹 ‘2M’ 가입까지 불발되자 해운재건 프로젝트로 직접 대규모 지원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파국을 맞게 된 핵심은 방만 경영이지만, ‘대마불사’ 굴지의 해운 거인들의 역사가 반전 없이 마무리 된 배경엔 최순실 사태 등으로 당국에 찍힌 내막이 있다는 공공연한 얘기가 돌았다. 사실 여부를 떠나 이미 모든 국정운영이 최순실 국정농단을 수습하는 데 방점이 찍힌 상황에서 해운산업 붕괴는 당국을 비롯해 누군가 나서서 막아줄 만한 것이 아니었다.

해외 상무관이 들려 준 한국 경제의 진짜 위기는 정국 혼란과 맞물려 덮쳐 온 지정학 리스크로 정점을 찍었다.

예컨대 그 해 ‘쇼맨’에 불과해 보였던 미국 공화당의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제 45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설마했던 일이 현실로 벌어지면서 전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대통령이 된 트럼프는 그렇게 전가의 보도처럼 ‘무역확장법 232조’를 휘두르며 ‘아메리카 퍼스트’를 외쳤고 전통제조업 ‘러스트 벨트’ 표를 얻기 위해 철강에 이어 자동차까지 도마위에 올렸다. 미국에 수입되는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하니, 그야말로 통상 위기가 아닐 수 없었다. 미국의 타깃은 중국이었지만 양국간 무역전쟁에서 당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비롯한 정부와 기업들은 백방으로 뛰면서도 갈피를 잡지 못한 채 헤맸다. 현대차를 중심으로한 국내 기업들은 관세장벽을 넘기 위해 생산 거점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촉발된 미중간 무역 전쟁은 더 거대하고 심화한 형태로 현재 진행 형이다.

한때 배럴당 120달러를 상회하던 국제유가가 20달러대 초저유가 시대를 맞게 된 것도 그 해다. 미국이 셰일에서 기름과 가스를 추출하기 시작하자 중동국가들은 생산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며 치킨 게임을 시작했다. 전세계에 기름이 넘쳐났다. 추출하는 원유를 보관할 저장소가 부족해지자 배에 기름을 담아가면 오히려 돈을 주는 기현상까지 벌어졌다. 트럼프는 셰일 에너지를 전략적으로 지원했고 결국 규모의 경제와 기술력을 빠르게 갖추며 생산단가를 낮추는 데 성공했다. 기름 하나로 국가 전체를 먹여 살리던 OPEC 국가들이 지쳐갔지만 IT·금융 등 제반의 산업이 건재했던 미국은 버틸만 했고 결국 국제유가는 수년간 급등락을 반복했다. 항공·해운·물류·화학 등 연관 산업 업황도 롤러코스터를 타야 했다.

이 사건은 석유에만 의존해 온 사우디의 산업 체질을 대대적으로 바꾸게 된 계기가 됐다. 사우디의 석유공사라 할 수 있는 ‘아람코’를 미국 시장에 상장 시켰고 단번에 애플을 압도하며 기업가치 1위 회사가 됐다. 이렇게 확보된 자금으로는 석유가 아닌 첨단사업을 벌이겠다고 했고 650조원에서 1000조원까지 투자 될 거라는 관측이 나오는 ‘네옴 시티’ 건설에 착수했다. 기름만 팔아선 답이 없다고 느낀 국내 정유업체들도 일제히 사업 다각화에 팔을 걷었다. 지금 삼성 등 국내 기업들은 네옴 관련 사업을 따내기 위해 혈안이다.

따지고 보면 최순실 게이트로 해체 기로에 선 전경련, 지금의 한국경제인협회를 다시 부활하게 한 건 트럼프가 쏘아 올린 통상 리스크다. 미국·일본 등과의 정치·경제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해 오던 전경련의 몰락은, 당시 문재인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와의 깜깜이 협상에 나설 수 밖에 없던 배경이다. 전경련의 정·재계 인맥과 네트워크는 일개 기업이 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일본과 반도체 핵심원료 수출입 규제로 다투고 나니 그 중요성은 더 커졌다. 결국 최근 4대그룹을 제외한 주요 그룹들은 다시 대거 회원사로 복귀하기에 이르렀다. 누군가는 ‘한치 앞도 모르는 일’이라고 했지만, 누군가는 ‘예견 된 수순’이었다고 했다.

코로나19가 불러 온 역대급 팬데믹은 전세계 공장을 간헐적으로, 그리고 돌발적으로 마비 시켰고 반도체 쇼티지 등의 공급망 이슈를 촉발시켰다. 반도체는 그렇게 국가 전략물자가 됐고 이제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강대국들의 큰 그림이 그려졌다. 전세계 기업들이 정세 파악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기 시작했다.

최근 수년간만 들여다봐도 이렇게 크고 작은 글로벌 이슈들이 연결되고 중첩되고 더해지면서 전세계 경영환경을 완전히 뒤집어 엎었다. 그렇게 지정학의 시대가 도래했다. 원료와 소재·부품·장비까지 국가 경제안보를 위한 전략자원으로 분류 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역대 처음으로 ‘통상교섭본부장’을 장관으로 올려 통상과 글로벌 공급망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시사했다.

결론적으로, ‘최순실 게이트’는 미국과 일본에 상대적으로 비우호적 정권을 맞이하게 되는 계기가 됐고 이후 끊겨버린 양국의 정보망·인적 네트워크를 가동시키지 못했다. 미국의 통상압박과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속 전전긍긍했던 배경이다. 이후 각 국의 수출규제는 정부와 기업들이 국내 소재·부품·장치산업을 육성하는 배경이 됐다.

돌아보면 경영 환경은 지정학 리스크의 연속과 큰 흐름에 좌우 돼 왔다. 언젠가 글로벌 금융위기를 언급해 화제가 된 ‘미네르바’ 신드롬처럼 누군가는 예측 했을 지도, 그랬다면 큰 돈을 만졌을 지도 모른다. 시대는 다시 불확실성을 관통하는 혜안을 찾고 있다.

◇트럼프 귀환하나 ‘슈퍼 선거의 해’ … 유럽·중동 ‘화약고’도 주목
수년간 팬데믹이 불러 온 전세계 공장의 돌발적 가동 중단이 가져온 도미노가 공급망 분절의 위험성을 고조 시켰다면, 미중 경제패권 경쟁은 공급망의 진영화를 만들어 냈다. 미국은 중국의 첨단산업 굴기를 막기 위해 한국과 대만·일본과 동맹을 맺고 반도체 생태계를 만들어 가기로 했고 자국에 투자하는 첨단 기업에 큰 돈을 준다며 홀렸다. 미국의 칩4 동맹과 반도체지원법이다. 삼성을 비롯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에 나섰고 속도와 방향을 긴밀히 조율 중이다.

미국은 또 전기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EU 등 범서방국가와 동맹을 맺어 전기차 보조금 요건을 바꾸고 서방권 배터리 광물의 공급망과 동맹을 맺으며 중국을 대체하려 하는 중이다. 문제의 IRA(인플레이션 저감법) 법안이다. 배터리 최강국 한국의 삼성·SK·LG가 미국의 우방국에서 생산되는 핵심광물과 원료를 얻어내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 이유다.

금방 끝날 거 같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 하면서 러시아 자동차 점유율 2위 현대차가 GM으로부터 인수한 현지 공장을 단돈 1만 루블(한화 14만원)에 현지 기업에 넘겨야 했다. 전쟁 덕분에 국내 국방부 발주 물량에만 의존하던 한화 등 국내 방산기업의 수출길이 열린 것도 사실이다.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분쟁이 대규모 중동전쟁으로 확전한다면 국제유가 급등 등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 올 가능성을 품고 있다. 전세계 석유의 9%, LNG의 8%가 통과하는 중요한 해상 운송로 홍해에서 발생하는 지정학적 리스크도 간과할 수 없다. 전세계 물류 대란을 야기하고 에너지 가격을 끌어올려 각 산업에 혼란을 불러올 수 있어서다.

그리고 이 모든 이슈의 키를 쥔 메가톤급 정치 이벤트가 연내 줄줄이 예정 돼 있다. 무려 49개국, 전세계 인구의 약 40%가 투표하는, 유례가 없을 정도의 ‘슈퍼 선거의 해’가 바로 올해다. 첨예한 정치적 대립은 경제 정책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폴리코노미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바이든이 쏘아올린 하이테크 산업 굴기에, 삼성·SK·현대차·LG·포스코 등 국내외 대표 기업들은 이미 미국 현지에 천문학적 투자를 계획 중이거나 공장을 짓고 있다. 반면 공화당 트럼프는 저렴한 화석에너지 채굴에 다시 몰두하고 배출가스와 그린뉴딜로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산업을 구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재선 공약 모음집 ‘아젠다 47’의 내용이다. 중국과의 관계는 견제를 넘어 다시 수입품에 25% 이상의 관세폭탄을 물리며 무역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

오는 6월 5년 주기로 돌아오는 유럽의회 선거는 글로벌 기후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다. 우파 진영이 약진한다면 친환경 정책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14억에 달하는 최대 인구 국가 ‘인도’의 대선과 일본의 정책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자민당 총재 선거, 첨단산업 핵심광물의 보고인 멕시코 대선 등이 줄줄이다.

전세계 사회문제의 흐름을 안다는 건 우리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미래의 모습을 가늠해 볼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다. 지정학 리스크를 조기에 감지하고 어떤 경로로 어떤 산업과 제품에 직간접적 파장을 줄 지 미리 알 수 있다면, 그렇게 수립 된 글로벌 공급망 전략은 탄탄할 수 밖에 없다.

나무 보다 숲에 집중해야 할 때다. 저 물줄기가 어떤 분수령이 될 지 모든 가능성을 들여다 봐야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정부와 각 협단체, 기업들이 언론과 정치권까지 불러 모아 머리를 맞대고 지정학 리스크와 공급망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여야 하는 이유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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