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글로벌 시장 점유율 18년 연속 1위
LG전자는 11년 연속 OLED TV 시장 1등 지켜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 30.1%를 기록하며 18년 연속 1위 자리를 수성했다. LG전자는 11년 연속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매출 기준) 30.1%를 기록했다. Neo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 TV는 지난해 831만대가 판매됐다.
삼성전자는 2017년 QLED를 처음 선보인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약 4400만대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 중이다. 특히 삼성 TV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인치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60.5%에 육박한다. 이는 전년(48.3%) 대비 12.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삼성은 33.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Neo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사이즈인 98인치의 판매 호조로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점유율 30.4%로 1위를 기록했다.
LG전자의 경우 글로벌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11년 연속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의 지난해 전체 OLED TV 출하량은 약 300만 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3%를 차지했다. 특히 75인치형 초대형 OLED TV에서는 LG전자는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은 25%를 넘어섰다.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 역시 13.3%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7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한 무선 OLED TV 시리즈를 북미, 유럽 시장으로 출시를 본격 확대하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2억 135만 대로 직전년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전 세계 LCD(액정표시장치) TV 출하량 역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억 대를 밑돈 가운데, LG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OLED TV의 출하량은 560만 대 수준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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