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A ‘2023년 신규등록 현황분석’…중국산 수입차 3위로 ‘껑충’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지난해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호조로 자동차 총 취득 금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대표적 고부가가치 차량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하이브리드차의 등록 비율이 각각 50%, 2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1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3.9% 증가한 174만9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 기간 생산 부진을 이끈 부품 수급난이 해결되며 전년에 비해 반등했지만, 고금리 등 소비위축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은 회복하지 못했다는 것이 KAMA의 설명이다.
자동차 총 취득금액은 78조5천억원으로 6.6%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 등 전기동력차와 고급차 선호 증가에 힘입은 역대 최대치다.
또 국산차는 5.9% 증가한 145만3천대가, 수입차는 4.8% 감소한 29만6천대가 등록됐다.
지난 2022년 역대 최대 시장점유율(18.5%)을 기록한 수입차는 역(逆) 기저효과와 국산 고급모델 인기,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판매가 줄며 점유율도 1.6%포인트 하락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한 SUV 판매량에 힘입어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외형별로는 SUV가 전기차 신차 등의 선택폭 확대로 전년 대비 10.8% 증가한 82만4천대가 등록되며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다.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차 강세가 이어진 가운데 전기차는 보합세를 나타냈고, 경유차는 사상 처음으로 비중이 10% 아래로 떨어졌다.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대비 42.5% 증가한 39만1천대가 판매되며 점유율이 16.3%에서 22.3%로 뛰어올랐다.
경유차는 세단 모델 단종으로 대형 SUV에서만 수요가 유지돼 승용차 시장에서의 판매 비중이 7%까지 하락했다. 경유차 비중이 10%로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전기차는 충전 등 인프라 부족과 소비 여건 위축으로 등록 대수가 전년 대비 1.1% 감소한 16만2천대를 나타냈다. 수소전기차는 54.4% 감소한 4천707대가 등록됐다.
KAMA는 지난해 일본·중국산 수입차의 선전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독일계와 미국계 브랜드의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각각 6.4%, 17.0% 감소했지만, 일본계 브랜드는 35.5% 증가했다.
특히 중국산 수입차는 중국산 테슬라 모델Y의 인기 등으로 107.3% 급증하며 2만6천대가 등록됐다. 또 수입국 중 독일,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 금리 급등 여파 등으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수요가 둔화하고 있다”며 “노후차에 대한 교체 지원과 올해 일몰 예정인 전기동력차 세제 감면 지속을 통해 친환경차 중심의 수요가 지속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