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펜데믹 이전 시점인 2019년 국내에서 발생한 외국인 결제 데이터를 엔데믹 시점인 2023년과 비교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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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 입국수와 결제 금액은 2019년 대비 각각 38.5%, 41.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결제 카드 수와 결제 건수는 각각 7.2%, 15.8%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적은 감소폭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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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쇼핑 매출 비중은 79%에서 58%로 21%포인트 줄었다.
반면 식음료 매출 비중은 15%에서 26%로, 체험(즉석사진, 노래방 등) 매출 비중이 1%에서 7%로 각각 증가했다. 숙박 매출 비중은 3%에서 5%로, 이동(짐보관, 고속버스 등) 매출 비중은 1%에서 4%로 확대됐다.
BC카드는 단체 관광 시 방문 및 소비가 힘들었던 체험과 이동 업종 비중이 증가했다며 외국인 여행 트렌드가 단체에서 개인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전체 외국인 결제 건수의 71%를 차지한 서울 지역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카페, 즉석사진 업종이 밀집해 있는 성수동(성동구, 973%↑), 여의동(영등포구, 479%↑), 한남동(용산구, 429%↑) 내 매출 건수가 2019년 대비 급증했다.
주요 면세점들이 위치하고 있는 소공동(중구, 90%↓), 잠실3동(송파구, 88%↓), 장충동(중구, 77%↓)에서의 매출 건수는 급감했다.
체험 위주 업종 매출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연중 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됐던 시점은 10월, 시간대별 매출 비중도 저녁(18~22시) 및 심야(22시~) 비중이 증가했다.
서울에서 결제한 외국인 중 대만 관광객의 결제 건수는 일본(15%)에 이어 두 자릿수의 증가율(14%)을 기록했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카드 소비데이터 기반의 내한 외국인 관광객 트렌드 분석 및 다양한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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