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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非중국 전기차 배터리시장서 한국 3사 점유율 소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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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집계…中 업체 맹추격에 전년 대비 5.3%p↓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들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1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을 뺀 글로벌 시장 전기차(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하이브리드)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319.4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대비 43.2% 성장했다.

국내 3사의 비(非)중국 시장 점유율은 전년보다 5.3%포인트 하락한 48.6%를 기록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모두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대비 32.9% 증가한 88.6GWh로 1위를 유지했고, SK온은 14.4% 성장한 34.1GWh로 4위, 삼성SDI는 37.2% 늘어난 32.4GWh로 5위를 각각 기록했다. 3사의 지난해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 27.8%, SK온 10.7%, 삼성SDI 10.2%다.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중국 CATL은 전년 대비 7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배터리 사용량 87.8GWh로 2위에 올랐다. 연간 시장 점유율은 27.5%로 1위인 LG에너지솔루션을 0.3%포인트 차이로 뒤쫓고 있다. 내수 비중이 큰 비야디(BYD)도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394.8%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6.8GWh(점유율 2.1%)로 6위에 올랐다.

테슬라를 주요 공급사로 둔 일본 파나소닉은 지난해 사용량 44.6GWh로 전년 동기 대비 26.8% 성장세를 보이며 3위(점유율 14%)를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올해 가격 중심으로 전환된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완성차업체들의 가격 인하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 있는 배터리 개발 기술과 핵심 광물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 전략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연합뉴스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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