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파격 시도가 통했다.
‘그랑 그로서리(Grand Grocery)’는 롯데마트의 식료품 전문 매장을 상징하는 브랜드다. 직역하면 ‘웅장한 식료품 잡화점’을 뜻하는 브랜드명처럼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인 신선 및 즉석 조리 식품을 중심으로 먹거리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매장을 식료품으로 가득 채운 롯데마트만의 차별화 매장이자 새로운 유형의 대형마트다.
그랑 그로서리 1호점은 은평점으로 지난해 12월 28일 재단장을 마치고 첫 선을 보였다. 대형마트 최초로 식품과 비식품 매장의 비중을 9대1로 구성하는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식품 매장은 롯데마트 최대 규모의 간편식과 즉석 조리식 매장을 중심으로 스마트팜, 건식 숙성육 특화존, 건강상품 특화존 등 차별화 콘텐츠로 꾸렸다. 반면, 비식품 매장은 대폭 축소해 생필품 중 고객의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만 엄선해 구성했다.
그랑 그로서리의 성공적인 안착은 일반적인 대형마트 형태에서 벗어나 식품의 구성비를 90%까지 늘린 ‘강력한 실행력’과 식품 매장에 30여개 달하는 차별화 특화존을 신설하며 다양성과 전문성을 담아낸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경쟁력’이 핵심이다.
초반 성과는 44m에 이르는 긴 공간을 간편식과 즉석 조리식품으로 채운 ‘롱 델리 로드’가 주도했다. 롱 델리 로드는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를 시작으로 미국식 중화요리를 뷔페처럼 담아갈 수 있는 ‘요리하다 키친’과 대형마트식 오마카세를 표방하는 ‘요리하다 스시’, 마리네이드 생선 필렛과 시즈닝 스테이크 등 이색 간편 구이류를 한 곳에 모은 ‘요리하다 그릴’까지 다양한 코너로 구성됐다.
이전의 은평점에서는 보지 못했던 차별화된 즉석 조리 식품과 간편식 상품은 주 고객층인 신혼부부와 3040세대의 적극적인 소비를 이끌어냈다.
‘요리하다 키친’을 중심으로 상품 구색을 2배 가량 늘린 즉석 조리 상품군의 매출은 재단장 이전과 비교해 60%나 늘었다. 2020년터 전문 셰프로 구성된 푸드이노베이션센터를 조직해 롯데마트만의 독자적인 상품 개발에 힘쓰는 한편 기존 상품의 레시피를 개선하며 꾸준히 맛과 품질을 높여온 점이 큰 효과를 발휘했다.
특히 미국식 중화요리 대표 상품 ‘만다린 오렌지 치킨’은 요리하다 뷔페 상품 중 고객 반응이 좋아 제타플렉스 잠실점을 포함해 15개점으로 확대했다. 수산 상품군은 회·초밥 특화 매장 ‘요리하다 스시’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10%가량 늘었다.
참치와 제철 생선회를 고객이 주문한대로 제작해주는 ‘오더메이드’ 서비스가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참치 어종 중 기존에 운영하던 황새치와 눈다랑어 외에 참다랑어를 추가한 점도 주효했다. 더불어 베이커리 매출도 롯데마트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 오픈 효과로 인해 큰 폭으로 늘었다.
사진=롯데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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