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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도 멈추지 않는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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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 사상 최대, 영업익 1조6334억로 전년比 9.7%↓

전기차 성장 둔화 영향…“2025년부터 본격적 성장 전망”

“제품 포트폴리오·고객사 다변화, 높은 공장 가동률 유지할 것”

삼성SDI 본사. ⓒ삼성SDI 삼성SDI 본사. ⓒ삼성SDI

삼성SDI가 지난해부터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둔화하는 상황에서도 투자 속도를 늦추지 않는다.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 성장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투자 계획을 추진할 방침이다.

삼성SDI는 30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열고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7% 감소한 1조633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2.8% 늘어난 22조7083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수익성 감소 요인으로 ▲ESS 배터리의 전력용 판매 감소 ▲원소재가 하락 ▲전동공구, 마이크로 모빌리티, IT 제품 수요 회복 지연으로 인한 재고 증가 등을 꼽았다.

4분기에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줄어든 5조5648억원, 영업이익은 36.5% 감소한 3118억원으로 부진했다. 다만,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도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삼성SDI는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친환경 정책이 지속돼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SDI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성장세 둔화가 우려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본격적인 성장 구간에 들어가기 전까지 성장세가 일시적으로 둔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글로벌 시장의 수요 성장세가 둔화된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상대적으로 전기차 침투율이 낮았던 북미는 IRA 정책 수요로 연간 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럽도 전기차 침투율이 높아 단기적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5년부터 CO2(이산화탄소) 규제강화가 예정돼 있어 모든 OEM들이 전동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어서다.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 성장기 준비
삼성SDI 6세대 각형 배터리. ⓒ데일리안 정진주 기자 삼성SDI 6세대 각형 배터리. ⓒ데일리안 정진주 기자

삼성SDI는 2025년 본격적으로 성장할 전기차 시장에 맞춰 프리미엄 신규 제품의 판매 확대,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을 통해 준비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대응에 대해 “시장 니즈에 대응 가능한 로우-코스트 제품도 적극 수주해 지속적인 성장을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삼성SDI는 기존 P5와 함께 P6를 신규 공급을 통해 고부가 비중 확대에 나선다. 삼성SDI는 P6에 대해 “에너지밀도를 10% 이상 개선한 P6는 이달부터 미구, 구주 고객향으로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라며 “1분기 매출 규모는 크지 않으나 2분기부터 의미 있는 수준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분기부터는 P6가 P5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성을 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고객사 다각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지난해 GM, 현대자동차 등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기존 유럽 중심이었던 고객 구조를 다각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신규 고객 수주와 함께 다양한 세그먼트 및 폼팩터별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삼성SDI는 올해도 기존 라인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높은 가동률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삼성SDI의 주력 공장인 헝가리 경우, 90% 초중반 수준의 가동률을 유지했다.

박종선 삼성SDI 중대형 전지 사업부 부사장은 “단기적인 수요 둔화가 올 경우 공급 과잉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도 “올해는 2025년 이후 본격적인 전기차 성장 시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규 거점 캐파(CAPA) 증설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기존 라인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높은 가동률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 에너지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외국우려기업(FEOC) 신규 세부 지침 관련 대응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김윤태 삼성SDI 경영지원실 상무는 “제시된 기준 만으로는 FEOC의 판단을 확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당사 전략의 큰 변화가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확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산업부와 연계해 흑연에 대한 FEOC 적용 유예 요청을 포함한 질의를 제출한 상황”이라며 “주요 완성차 업체들도 관련 요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데일리안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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