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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효자 상품인 편의점 CU의 PB상품이 소매 유통 강국인 일본과 홍콩에까지 직수출한다.
CU는 전문무역상사 지위로 중간 수출업체를 거치지 않고 일본 돈키호테와 홍콩 파크앤샵에 직접 수출한다고 29일 밝혔다. 직접 해외 유통채널에 수출하는 것은 업계 처음이다.
일본 돈키호테는 식료품부터 의약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일본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할인 잡화점으로, 이미 라면·과자·주류 등 한국의 인기 식음료들이 입점돼 있지만 국내 편의점 PB상품이 판매된 적은 없다.
CU는 지난해 초부터 약 1년간 돈키호테와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 PB상품 도입을 논의해 오는 4월부터 CU의 PB브랜드 ‘헤이루(HEYROO)’의 치즈맛 컵라면을 돈키호테 일본 전역의 450여개 지점에 판매할 계획이다. 첫 수출물량은 총 3만여개로 향후 판매동향에 따라 수출량을 늘리고 다양한 품목들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CU는 홍콩 최대 슈퍼마켓인 ‘파크앤샵’에도 진출한다. 이곳은 최근 매장 내 한국 식음료 코너를 별도로 마련할 정도로 K-상품 도입에 적극적이다.
CU는 파크앤샵에 국내 MZ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맥주와 하이볼 10종을 수출한다. 수제맥주는 말표 흑맥주, 대표 밀맥주, 백종원 예산사과맥주 등 6종이며 하이볼은 청신 하이볼, 김제언 하이볼, 안동소주 하이볼 등 4종으로 2월 말부터 현지에서 판매된다.
CU는 지금까지 미국, 중국, 영국, 네덜란드, 몽골,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트디부아르, 키르기스스탄 등 20여 개 국가에 라면, 과자, 음료 등 다양한 PB상품들을 수출해 왔다. 올해부터는 연간 해외 수출액 1000만 달러를 목표로 더욱 다양한 국가들로 수출을 다각화 할 방침이다.
최근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한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도 올 상반기 중 몽골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으로 수출할 예정이다.
원휘연 BGF리테일 글로벌트레이딩팀장은 “업계 1위 CU의 브랜드 파워와 PB상품의 경쟁력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으며 수출 규모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며 “편의점을 새로운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도 적극 도와 동반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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