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명절 선호 품목은 10% 이상 확대
신세계, 배송 접수 놓친 고객 대상 ‘이지픽업’ 선물세트 첫 선
현대, 프리미엄 명절 선물세트 물량 20% 확대
백화점업계가 22일부터 설 선물세트 본 판매를 일제히 시작한다.
롯데백화점은 2월8일까지 18일 동안 롯데백화점 32개점 전점에서는 축산, 수산, 청과 등 차별화된 설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올 설 세트는 최근 3년간의 판매 동향을 분석해 전통적인 명절 선물 중 선호 품목을 10%이상 확대하는 한편, 고객들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이색 설 선물 세트 구성비도 높였다.
실제로 21년부터 23년 까지 설 선물세트 판매는 매해 10%이상 신장세를 기록 중이다. 롯데백화점이 제안하는 24년 설 선물은 ‘홈 홀리데이’, ‘스몰 프리미엄’, ‘스페셜 큐레이션’ 세 가지 키워드로 압축된다.
고물가와 불황의 장기화에 따라 명절에 외식 대신 집에서 즐기는 ‘홈 홀리데이(Home Holiday)’ 수요가 확대되면서 선물세트도 이에 맞춘 상품을 강화했다.
한우는 구이용 세트 상품을 전년 대비 10%늘리고, 수산 선물은 전국 유명 맛집을 직접 찾아 상품을 기획했으며, 청과 선물은 명절 스테디 품목과 이색 과일을 섞은 혼합세트를 20% 확대하는 등 상품 다각화에 집중했다.
전통 명절 상차림이 간소화되는 추세에 따라 상차림에 많은 품목을 준비하기보다는 품목은 줄이면서 질 좋은 상품을 찾는 ‘스몰 프리미엄(Small Premium)’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2년간 설, 추석 등 명절 기간 한정판 최고 등급의 한우 세트는 전량 완판되기도 했다.
설 선물을 준비하는 대상 및 수요를 세분화한 ‘마이크로 큐레이션(Micro Curation)’ 품목도 확대했다.
유통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바이어가 1년 간의 고객, 상품 분석을 통해 엄선한 ‘바이어 추천’ 상품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MZ세대 등 젊은 고객들의 식문화를 반영해, 뼈를 제거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정성해담 순살 생선 GIFT(11만원)’, 채식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한 비건 선물인 ‘린다 매카트니 비건 GIFT 1호(6만8800원)’, ‘디보션 식물성 떡갈비 미트 GIFT(4만9800원)’ 등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롯데백화점은 매 명절마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연구하고 분석해 고객의 기호에 최적화된 명절 선물을 기획해오고 있다”며 “올 설을 맞아 새롭게 준비한 설 선물로 풍성한 새해를 맞이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초프리미엄 선물 세트인 ‘5-STAR’의 한우와 청과 세트를 각각 20%, 10%씩 늘려 선보인다.
‘5-STAR’는 바이어가 직접 전국을 돌며 발굴한 명산지에서 생산한 식품 명품 선물세트다. 생산과 재배, 가공까지 이르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야만 부여하는 신세계백화점 최고 등급의 선물세트로 매 명절마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유통사 유일의 한우 PL(자체개발) 브랜드인 ‘신세계 암소 한우’ 선물세트도 더욱 다양하게 준비했다.
신세계 암소 한우는 10년 이상 경력의 신세계백화점 한우 전문 바이어가 직접 공판장 경매에 참여해 구입한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상품이다.
이번 설에는 기존보다 한 단계 높은 1+ 등급 한우로 구성한 ‘신세계 암소 한우 플러스(+)’를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폭염 등으로 과일 작황이 좋지 않았던 것을 고려해 사과, 배 등 청과 세트는 품질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바이어가 전국을 다니며 최고 품질의 과일을 생산하는 산지를 찾아 ‘신세계 셀렉트팜’으로 선정, 수확부터 유통까지 엄격한 관리를 통과한 과일만 엄선해 뛰어난 맛과 품질을 균일하게 지켜내고 있다.
수산 대표 품목 중 하나인 갈치는 제주 성산포 수협과 협업해 QR코드로 생산, 가공,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수산물 이력제를 도입했다.
통영, 완도, 신안 등에서 오랜 경력의 전문가가 건강하게 기른 해산물부터, 세계양식관리협의회(ASC)의 지속가능 인증을 받은 전복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이번 설에는 배송 접수를 놓친 고객들과 1 · 2인 가구를 위해, 소용량 패키지인 ‘이지픽업’ 선물세트도 처음으로 내놓는다.
고품질의 상품을 세련된 디자인의 소포장 패키지에 담아, 직접 선물을 들고 가야 하는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은 고객 취향을 겨냥한 구이용 한우와 신품종 청과 혼합구성 등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선물세트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본판매 기간 현대백화점은 정육‧수산‧청과‧주류‧건강식품 등 1000여 종의 선물세트 상품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구이용 한우·신품종 청과·명인명촌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대폭 강화했다.
프리미엄 선물 수요를 겨냥한 100만원 이상 초(超)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렸다.
정육의 경우, 명절 대표 프리미엄 선물로 꼽히는 ‘구이용’ 한우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구이 전용 한우세트는 간편하게 구워 상차림에 올릴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청과 선물세트 구성도 다양화 했다. 명절 대표 제수용 과일인 사과·배는 물론, 이번 설 명절에 처음 선보이는 멜론, 대저 토마토, 메리퀸 딸기 등 디저트 과일을 혼합 구성한 선물세트 물량도 지난해보다 20% 확대해 선보인다.
수산물 세트의 경우, 죽염 명인 인산 선생의 ‘인산자죽염’으로 섶간을 한 ‘인산자죽염으로 만든 영광 참굴비(10마리, 75만원)’를 비롯해 제주 지역에서 잡아올린 ‘제주 모슬포 갈치 세트(20토막, 20만원)’ 등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 100여 품목을 선보인다.
또한, 집에서 신선한 프리미엄 회를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회 선물세트도 처음으로 선보인다.
특유의 탄력성과 감칠맛이 우수한 범가자미, 황금빛이 특징인 황금광어, 제주에서 ‘다금바리’로 불리는 자바리 등 당일 손질한 프리미엄 횟감을 서울, 경인 지역 점포에 한해 원하는 날에 배송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 겨울철 호흡기 질환이 유행함에 따라 건강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 구성도 늘렸다.
햇볕에 한 달 가량 말려 건조한 인삼에 토종꿀과 백봉령, 지황즙을 전통 방식으로 고아낸 후 6개월 이상 숙성한 ‘토종꿀 진옥고 세트(50만원)’, ‘토종꿀 진옥고 환(24만원)’, ‘유기농 홍삼정 매(梅) 세트(65만원)’ 등 다양하게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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