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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에 대한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을 제시했다.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으로 사업이 지속 지연되고 있는 데 따라 조정에 나선 것이다.
이 사업은 서울 강서구 방화동이 종점인 지하철 5호선을 인천 검단신도시와 김포 한강신도시까지 연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은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의 극심한 혼잡 등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문제 개선을 위한 근본적 대안으로 추진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다.
하지만 세부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간 대립으로 국가계획 반영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절차 이행이 지연된 실정이다. 인천시는 관내 4개역을 설치해 해당 노선이 인천(검단) 지역을 U자로 경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김포시는 김포 남쪽에 있는 인천 검단신도시를 최대한 짧게 통과해 바로 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광위는 이들 지자체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작년 9월부터 △전문가·지자체 합동회의 △전문가 현장 방문 △전문가 TF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검토했다. 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 기관 분석 및 지자체장 면담 등을 진행해 조정 노선과 비용 분담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노선 확정 과정에서 △높은 이용 수요 △현재·장래 철도망 계획 및 환승 연계성 고려 △합리적 경제성 등을 원칙 검토하기로 했다.
그 결과, 대광위는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주요 노선은 S04(김포풍무, 김포골드라인 환승) ↔ S05(인천1호선 환승) ↔ S06(인천1호선 환승) ↔ S07(김포감정) ↔ S08(김포장기, 김포골드라인 환승) 등이다.
또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는 점을 고려해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준비했다.
분담 방법은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올해 지구지정이 예정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토록 했다.
다만, 지자체 의견수렴 등 후속 과정에서 사업비 변경 시 비율이 재산정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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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건설폐기물처리장(이하 건폐장) 조성에 대해서도 김포시·인천시 공동 책임 아래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다. 2022년 11월 서울시-김포시 간 체결된 업무협약 내용을 고려해 부지 제공 등 역할을 분담하되, 분담 비율 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거쳐 확정토록 했다.
대광위는 이번에 발표한 조정안에 대해 다음 달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이후 의견수렴 결과 등을 검토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각 지자체는 대광위 조정 노선안의 각 소관 사항에 대해 지역 의견수렴과 타당성 분석을 추진한다.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기되는 정거장 신설, 노선 추가 연장 등 사항은 추가적인 기술 검토 등을 수행한 후 국토부(대광위)에 결과를 제출하면 된다. 국토부(대광위)는 제안 사항에 대한 타당성 등 반영 여부를 판단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그간 중단되었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정거장 신설 등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는 기술 검토 등이 완료되는 대로 지자체·전문가 등과 반영 필요성을 논의해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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