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 참석해 우리나라의 물 혁신 기술을 알렸다. 혁신 기업과 동반 참가해 6개 부문 CES 혁신상을 받은 것은 물론 350억 원 규모의 수출 상담까지 이루는 쾌거를 거뒀다.
수자원공사는 9~1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 우리나라 물 분야 혁신기업과 함께 참석, 이런 성과를 거뒀다고 15일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19개의 협력기업과 함께 글로벌 스타트업이 혁신 기술을 전시하는 ‘CES2024 유레카관’에 232㎡ 규모의 ‘K-water관’을 열고, 물 산업의 K-브랜드를 알렸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나흘간 열린 이번 전시회에서 기후테크를 선도하는 우리나라 물 혁신 기술을 향한 관심이 뜨거웠다”라며 “‘물·에너지·도시’를 테마로 물이 인공지능 및 디지털트윈, 수전해 등 연관 기술과 만나 사회적 난제를 극복할 다양한 혁신 제품으로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교체형 필터 없이 오로지 물만으로 작동하는 공기 청정 기술(공공) △화석연료 동력원 없이도 태양열로 먹는 물을 생산하는 개인용 정수 기술(솔라리노) △물을 이용해 오염물질 발생 없이 생산한 소재로 제습 효율을 기존 대비 30% 향상하는 기술(에이올코리아) △AI·데이터 기반으로 수면을 이동하며 수질 측정 및 녹조를 제거하는 로봇 기술(에코피스) 등은 6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K-water관에는 다수의 글로벌 바이어·투자자·액셀러레이터 및 대학 등이 방문, 총 630여 건의 상담이 오가며 350억 원 규모의 수출 상담 및 16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의가 진행됐다.
동반 참가 기업인 ‘에스엠티’는 수도꼭지 수압에서 발생하는 동력만으로 실시간 수질·수온을 측정하는 사물인터넷(IoT) 장치를 선보였는데, 튀르키예 독점 판권계약, 스위스 기업과 기술 교류 비밀 유지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거뒀다. 건설 현장에 적용되는 디지털트윈 예방안전 기술로 아람코 수출에 성공한 ‘지에스아이엘’은 일본 건설회사와 수출 협의 중이다.
이와 함께, 9일 K-water 전시관 개관행사로 마련된 ‘물 산업 미래비전 포럼’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전략을 공유하며 CES 유레카관에 모인 국내외 혁신기업의 주목을 받았다.
수자원공사의 지원으로 지난해 CES에 참가해 혁신상을 받은 ‘비티이’ 심규정 대표가 미국 시장 진출 경험을 소개했다. 이들의 핵심제품인 이동형 수소충전기는 작년 9월 미국기업과 460억 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수자원공사는 2018년부터 혁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창업 및 펀딩, 기술 컨설팅, 판로개척까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돕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그 결과 건설 분야·대기업 위주 물 산업이 AI·에너지 등과 접목해 다변화되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역동적인 혁신산업 생태계로 변모했다.
2022년 수자원공사 협력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캐스트의 김민환 대표는 “수자원공사가 제공하는 기술 인증 취득 컨설팅과 CES 동반 참여가 진입장벽 높은 미국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해외시장개척단 및 CES 참가 등 수자원공사가 제공하는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지원을 받은 기업들의 누적 수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 1425억 원에 달한다.
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은 “세계의 혁신 기술이 모이는 CES에서 우리나라 물 분야 혁신 제품이 기후 난제를 해결할 임팩트 있는 기술로 큰 주목을 받았다”라며 “물 분야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해서 민생 주도의 역동적 시장경제를 이끌 수 있도록 수자원공사가 물 산업 육성 플랫폼이 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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