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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미국에 뜬 차세대 AAM 기체 실물…신재원 “자율차 보완재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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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2 기체에 대해 설명하는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신재원 사장 사진현대차
S-A2 기체에 대해 설명하는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신재원 사장 [사진=현대차]

“How about this beuatiful airplane!”(신재원 현대자동차 미래항공모빌리티 본부장 겸 슈퍼널 CEO)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슈퍼널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신 사장이 차세대 기체 ‘S-A2’의 실물 모형을 첫 공개하며 이 같은 질문을 던지자 관람객들은 박수와 함께 환호를 이어갔다. 

실제 크기의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를 연상시키는 전시장에 S-A2가 모습을 드러내자 관람객들은 이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연신 플래시를 터뜨렸다. S-A2는 현대차그룹이 오는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eVTOL로 2020년 CES에서 현대차그룹이 첫 비전 콘셉트 S-A1을 제시한지 4년 만에 새로 공개된 모델이다. 

슈퍼널은 ‘Learning by Flying’이라는 개발 철학 아래 주요 시스템들의 설계, 개발, 시험, 개선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올해 말 기술개발 목적의 시제기 초도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상용 항공기와 동등한 수준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전사적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신 사장은 미래항공모빌리티(AAM)가 지상수단과 경쟁하는 것이 아닌 보완재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오는 2030년 중반쯤 자율주행차와 에어모빌리티의 보급이 확대되면 서로 보완하면서 생태계를 넓히는 새로운 모빌리티 패턴이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AAM의 초기 고객은 고수입자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는 “비행기 역사가 그랬듯 초기에는 얼리어답터나 어드밴처를 즐기는 분들부터 이용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시간 절약과 편의성으로 이용객이 상당히 빠르게 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슈퍼널의 AAM 차별점은 안전과 그룹사 역량이다. 앞으로 대규모 생산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과의 협업 관계는 강점이 된다. 차 사업에서 쌓아왔던 사용자 경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도 봤다. 

신 사장은 “AAM은 편리하고 안전하며 지상 교통수단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에 사람들이 일단 한번 이용해 보면 시간이 절약되고 편안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며 “따라서 10년, 20년이 걸리는 게 아니라 상당히 빨리 대중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사장은 효율성과 안전이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슈퍼널은 S-A2 기체의 로터와 배터리 제어기, 전력 분배 시스템, 비행 제어 컴퓨터 등 모든 주요 장치에 비상상황에 대비한 다중화 설계를 적용했다. 또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방식을 적용해 기체 무게를 낮추고 전력 효율을 높였다. 기체의 초기 가격은 300만 달러(약 39억6000만원)로 비교적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도 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고 있지만 2명이 타는 기체로는 사업성이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신 사장은 개발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전동화를 지목했다. 또 인프라가 구축돼야 시장이 더 빨리 열릴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AAM은 항공의 혁신으로 세상에 없던 새로운 기체를 개발하는 것”이라며 “개발 데이터도 없어 전동화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CES 슈퍼널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차세대 기체 S-A2 사진현대자동차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CES 슈퍼널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차세대 기체 ‘S-A2’ [사진=권가림 기자]
아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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