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안전하게 일상생활에서 AI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AI는 인공지능이 아닌 ‘공감지능’”(조주완 LG전자 사장)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향후 인공지능(AI) 전략과 비전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한 일상 속 ‘초연결’을 강조했다. LG전자는 AI를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 2024’ 개막 전날인 8일(현지시간)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이라는 주제로 직접 무대에 올랐다.
그는 “삼성전자는 기술을 넘어 산업계 전반을 재구성하고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AI를 구현하고자 10년 넘게 투자해왔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일상생활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이는 TV, 가전 등 모든 신제품은 AI 안에서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차세대 프로세서 ‘NQ8 AI 3세대’를 탑재한 2024년형 TV ‘Neo QLED 8K’, 세탁기 한 대로 건조까지 할 수 있는 ‘비스포크 AI 콤보’, 최초 AI 노트북 ‘갤럭시 북4’ 시리즈를 통해 새로운 연결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삼성전자는 AI를 통한 스마트싱스와 빅스비로 지능형 스마트 홈을 구현했다.
먼저 공간 AI 기술로 집안 환경을 더 잘 파악하고 기기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맵 뷰’가 공개됐다.
로봇청소기나 자율주행 기반 AI 컴패니언 ‘볼리’(Ballie) 에 탑재된 카메라 센서가 집 안 구석구석 맵핑하면 AI로 연결된 모든 기기를 한눈에 파악해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기로 전화통화도 가능하다.
스마트싱스는 한층 진화한 빅스비와 연동된다. 빅스비 음성 호출 경험과 명령 수행 경험을 개선해 최적의 기기에서 명령할 수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로 재정의했다.
이어 공감지능의 특징을 △실시간 생활 지능 △조율·지휘지능 △책임지능으로 꼽았다.
실시간 생활 지능은 주변 환경, 행동 패턴, 목소리톤, 대화 뉘앙스, 표정 등 AI를 통해 방대한 생활 데이터를 활용한다.
조 사장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집, 모빌리티, 상업공간 등에서 약 7억 개의 LG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며 “여기엔 AI 지원 지능형 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적·정서적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고 말했다.
조율·지휘지능 기능 측면에서는 ‘LG AI 브레인’을 언급했다. LG AI 브레인은 조율화 프로세스를 갖춘 강력한 AI 엔진이다.
조 사장은 ”먼저 대화 내용, 행동 패턴, 감정 등의 맥락을 이해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후 자체 개발한 초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고급 추론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추천과 선호에 따라 AI가 자동으로 맞춤형 조율을 실행한다.
아울러 데이터 보안시스템 ‘LG 쉴드’(LG Shield)를 앞세워 책임지능도 강조했다.
그는 업계에서 통용되는 기준 그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AI 기술을 누리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AI를 적절히 통제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조 사장은 ”LG 쉴드’를 고객 데이터의 수집·저장·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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