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시 60년을 맞은 한국 라면의 수출액이 10억 달러에 근접,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7일 관세청과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5200만 달러(약 1조2000억 원)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10월까지 7억8500만 달러로, 2022년에 기록한 직전 연간 최대치인 7억6500만 달러를 이미 넘어섰다.
연간 라면 수출액은 2015년부터 9년 연속 증가세다. 2015년 2억 달러대에서 2018년 4억 달러대로 늘었고 2020년 6억 달러대, 2022년 7억 달러대를 기록하며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국 라면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로는 K 콘텐츠의 인기가 꼽히는데, 한국 영화와 TV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라면이 노출되며 세계 각국에서 관심을 보였다. 또한 사회관계망(SNS)을 통한 라면 챌린지 등도 국내 제품을 알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밖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간편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수출 증가의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라면 업계는 올해도 전 세계에서 한국 라면 수요가 이어질 것이란 기대다. 업계 관계자는 “한때 라면은 일본 라멘이 주도했으나,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 붐이 일면서 한국 라면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아졌다”며 “해외 각국 소비자에 부응하는 마케팅과 현지 공장 설립 등으로 해외시장의 K라면 매출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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