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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산식품 수출액이 2년 연속 30억달러(약 3조9000억원)를 넘어선 가운데 이 중 김 수출액은 7억9000만달러(약 1조300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해양수산부는 작년 수산식품 수출액이 30억40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2022년 기록한 역대 최대치인 31억5000만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품목별로 보면 김 수출액이 전년 대비 22.2% 증가한 7억9000만달러로 역대 가장 많다.
김 다음으로는 참치의 수출액이 5억6000만달러(약 7300억원)를 기록했고 굴 수출액은 8600만달러(약 1100억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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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한류의 영향으로 김은 전 세계에서 점점 친숙한 음식이 되고 있다. 김을 원료로 하는 김밥은 미국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전통적인 수출시장뿐만 아니라 중동, 남미와 같은 신규 시장을 개척한 결과 김 수출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8% 증가했다. 수출국도 2010년 64개국에서 올해 124개국으로 거의 2배가 됐다. 김 제조 기업은 와사비 맛 스낵김 등 다양한 풍미의 김 제품을 개발해 전세계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김은 2019년부터 수산식품 수출액 1위를 지켜왔다. 수출액은 2010년 1억1000만달러에서 2015년 3억달러, 2017년 5억1000만달러, 2021년 6억9000만달러까지 늘었다가 작년에는 6억5000만달러로 감소한 바 있다.
세계 김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9억1800만달러로, 한국은 70.6%의 점유율로 1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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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김이 수출되는 상위 5개국은 미국, 일본, 중국, 태국, 러시아 순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 일본, 중국, 태국 등 4개국이 수출의 61.4%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김은 조미김(67%)과 마른김(33%) 형태로 수출된다.
전국의 김 양식 면적은 약 635㎢로 여의도(2.9㎢)의 218배 규모다. 양식품종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김 양식 등 해조류 양식어가는 약 2000가구로 감소 추세다.
양식 기술·품종 개발과 수출시장 확대로 김 생산은 급속히 증가한 이후 연간 물김 54만∼55만t(마른김 약 1.5억속에 해당)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생산 지역은 전남(진도·해남·고흥·완도·신안 등)이 77.4%를 차지하며 전북(6.5%), 충남(6.2%), 경기(4.2%), 부산(3.1%) 순이다.
해수부는 김을 포함한 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 수협중앙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과 ‘수산식품 수출원팀’을 구성해 수출기업을 지원해왔다.
부산과 중국 베이징 등에서 해외 바이어 초청 행사도 열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올해에도 수출기업을 신속히 지원하고 현장으로 찾아가 긴밀히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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