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부터)./사진제공=각사
금융지주 조직개편 키워드 ‘상생금융’… ‘2조원+α’ 은행 소상공인 지원 방안 속속 발표 [금융권 상생금융 시즌2]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주요 금융지주회사들이 올해 2조원이 넘는 민생금융지원방안을 은행들을 통해 본격 나서면서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상생금융 전담 부서를 신설하거나 확대 개편했다. 은행들은 이달 중으로 개인사업자대출 이자 캐시백 지원 대상을 확정하고 다음달부터 본격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양종희닫기양종희기사 모아보기 KB금융그룹 회장은 고객가치 제고와 사회와의 상생 실천을 위한 조직을 신설·강화했다. 기존 ESG본부를 KB금융그룹의 상생 금융을 총괄하는 ESG상생본부로 확대 개편해 사회 공헌 활동을 넘어 소상공인, 서민 등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모델을 구축·실천할 계획이다.
함영주닫기함영주기사 모아보기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청년 등을 대상으로 금융의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확대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그룹ESG부문 산하에 상생금융지원 전담팀을 신설했다.
신한금융그룹의 상생금융은 신한은행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정상혁닫기정상혁기사 모아보기 신한은행장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상생금융 담당 부서를 확대 개편했다. 기존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해 격상시킨 상생금융부는 그룹의 상생금융 활동을 지원하고 실행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ESG 관련 프로젝트들과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사회공헌사업들도 실행한다.
이재근닫기이재근기사 모아보기 KB국민은행장은 고객·사회와의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상생경영 추진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ESG본부와 ESG기획부를 각 ESG상생본부와 ESG상생금융부로 재편했다. 이승열닫기이승열기사 모아보기 하나은행장은 사업 분야별로 추진 중인 상생금융 업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기업그룹 내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상생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금융취약계층 등을 위한 보다 신속하고 빈틈없는 상생금융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시중은행들은 고금리 이자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금융 방안들을 발표하고 있다. 은행권은 지난달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차주를 대상으로 이자환급(캐시백)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자환급 금액은 대출금 2억원을 한도로 1년간 4% 초과 이자납부액의 90%(감면율)를 지급하게 되며 차주당 300만원을 총 환급한도로 한다.
이자환급 금액 산출의 경우 예시로 대출금이 3억원이고 대출금리 5%며 2023년 12월 20일 기준 이자납입기간 1년이 경과됐다면 대출금 한도 2억원이 적용되며 대출금리 5%에서 기준 4%를 초과한 1%에 감면율 90%를 적용하면 180만원이 산출된다.
은행별로는 은행의 건전성, 부담여력 등 감안해 일부 지원기준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지원금액은 한도를 낮추거나 감면율을 축소할 수 있으며 부동산임대업 대출 차주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은행권은 이달 중순까지 은행별 집행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다음달부터 이자환급 지원을 개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총 3067억원의 민생금융 지원을 결정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고객(부동산임대업 제외)을 대상으로 대출금 2억원 한도로 금리 4% 초과분에 대해 1년간 이자 납부액의 90%까지 최대 300만원 캐시백을 지원한다. 1월 중 대상자를 선정해 고객안내를 완료하고 3월까지 캐시백을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이자 납부기간이 1년 미만인 고객에게도 올해 금리 4% 초과 이자 납부액에 대해 총 한도 내 캐시백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 26만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3월 1623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개인고객 금리인하,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금융지원을 추진해 왔다. 또한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피해자와 전세사기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및 예방사업’에 3년간 300억원,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법률구조 및 금융지원 사업’에 15억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금융 관련 피해자와 취약계층을 후원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총 2758억원 규모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우리은행은 공통프로그램인 개인사업자 이자 캐시백에 1885억원을 지원한다. 우리은행 역시 지난달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부동산임대업 제외)을 보유한 고객 약 20만명을 대상으로 금리 4% 초과분의 90% 범위 내에서 1년간 기납부 또는 납부예정인 대출이자(대출기간 1년 미만인 경우 2024년 납부 예정이자 포함)를 캐시백 받는다. 차주당 대출금 한도는 2억원, 최대 캐시백 한도는 300만원이다.
우리은행은 현재 해당 고객을 선정하고 있으며 선정이 완료되면 자세한 지원 기준과 함께 고객에게 별도 안내 예정이다. 다음달 초부터 지원을 시작해 3월까지 캐시백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전산프로그램 정비와 함께 캐시백 과정에서 보이스피싱에 악용되지 않도록 예방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자율프로그램을 통해 총 873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 지원대상은 청년, 자영업자, 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이며 특히 보증기관 등에 대한 출연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원활한 정책자금 공급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대출 관련 보증기관 출연 규모를 530억원으로 확대하고 학자금대출 이자 캐시백 233억원, 소상공인 대상 스마트 결제기기 지원 60억원, 채무조정 전용 서민금융 신상품 출시와 금리 인하에 30억원 등을 공급하기로 했다.
NH농협은행은 2148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농협은행은 약 32만명의 차주가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달 중순까지 지원 대상, 차주별 지원 금액, 지원 방법 등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1분기 내 캐시백을 시작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은행인 DGB대구은행도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개인사업자 이자 캐시백을 위한 차주와 환급금액 확정을 위한 실무 검토작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자율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소·중·청 따뜻한금융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실시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보증기관 출연 확대를 통한 대출지원과 금리감면 확대, 중저신용자 중도상환수수료 감면, 청년CEO 맞춤형 상품 출시를 통한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맞춤형 경영컨설팅, 역량강화 교육지원 등 비금융지원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햇살론뱅크와 새희망홀씨대출 지원 확대, 전세자금대출 신규 금리 우대 등을 통한 취약차주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 활성화를 위한 창업공간 무상임대 지원, 청년창업 아카데미 운영을 확대함으로써 상생금융 지원이 소상공인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개인 취약차주, 청년창업가에게도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대상의 폭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총 832억원 규모로 개인사업자대출 이자 캐시백과 자율 프로그램을 통한 이자환급 이외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지원, 보증기관 출연 등을 추진한다. 부산은행이 525억원, 경남은행이 307억원을 분담해 공통 프로그램은 다음달부터 추진하며 자율 프로그램은 1분기 중 계획을 수립하고 연내 집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민생금융지원 방안’ 이자 캐시백은 은행의 자체 선정 후 대출금 납부 계좌로 입금 예정으로 은행에 별도 신청 절차가 필요 없으며 이와 관련한 보이스피싱(전기통신 금융사기) 등에 유의해야 한다.
은행연합회는 향후 분기별로 금번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따른 은행별 집행실적을 취합·점검해 발표함으로써 금번 방안이 신속하고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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