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7일까지 ‘2023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개최
뷰티 산업 관계자 교류하는 동반성장 컨벤션으로 확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차를 내고 방문했는데, 올해 올리브영 행사는 지난해보다 즐길 거리가 더 많아져 만족스러워요.”
1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에서 만난 직장인 서지은(29) 씨는 화장품으로 가득 찬 가방을 들고 이 같이 말했다.
CJ올리브영(올리브영)이 주최하는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는 한 해의 뷰티&헬스(H&B) 트렌드에 기반해 인기 상품을 결산하는 ‘어워즈’와 다양한 브랜드들이 고객과 직접 만나 상품 경쟁력을 알리는 ‘페스타'(축제)가 결합된 국내 대표 K뷰티 컨벤션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는 코덕(코즈메틱 덕후의 줄임말)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한 해 뷰티업계 가장 큰 행사로 자리 잡았다.
17일까지 5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총 79개 브랜드가 단독 부스와 연합관 형태로 참여했으며, 예상 관람객 수는 1만5000명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 달리 VIP 티켓과 일반 티켓을 구분해 판매했으나, 30초 만에 1만5000장의 티켓이 완판됐다.
이날 행사장 입구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긴 줄이 이어져 이 행사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방문객 대부분이 2030세대였고, 외국인과 남성 방문객도 더러 있었다. 올리브영은 올해부터는 현장에 캐리어 반입을 금지하는 대신, 자체 가방인 ‘더플백’을 증정하며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었다.
발걸음을 옮겨 아트홀에 들어서면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관’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이 곳에서는 연간 1억5000만 건의 올리브영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엄선한 34개 부문, 138개의 수상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아트홀을 지나면 브랜드관으로 향한다. 브랜드관에서는 △럭스 에디트존 △스킨케어존 △메이크업존 △헬스케어존 △퍼스널케어존으로 나누어져 있어 각종 브랜드 부스를 카테고리별로 체험할 수 있다.
해당 브랜드 직원들은 제품 홍보와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며 분주한 모습이었다. 이벤트는 잭팟, 룰렛 돌리기, 공 뽑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 올리기 등을 통해 본품 또는 샘플을 제공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현장에서 가장 열기가 뜨거웠던 부스는 스킨케어존과 메이크업존이었다. 특정 인기 부스의 경우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붐비기도 했다. 이날 친구들과 함께 올리브영 페스타에 방문한 박지은(24) 씨는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는 올해 처음 찾았는데 뷰티뿐 아니라 헬스케어 제품까지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면서 “내년에도 ‘피케팅(피가 튀는 전쟁 같은 티케팅)’ 성공해서 다시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 행사는 소비자와 뷰티 브랜드를 잇는 가교 역할을 넘어, 뷰티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유통 플랫폼까지 아우르는 ‘K뷰티 산업생태계’의 한 축으로 진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와 함께 올해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는 고객뿐만 아니라 화장품 업계 및 연관 산업 관계자가 모여 교류하는 동반성장 산업 컨벤션으로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뷰티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접점을 마련하는데 그치지 않고, 유망 브랜드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해외 진출까지 돕기 위한 차원이다.
이를 위해 올리브영은 해외 유수 플랫폼 기업과 글로벌 브랜드 관계자 200명 이상을 올해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에 초청했다. K뷰티의 인기를 반영하듯 미국 아마존, 동남아 온라인 유통채널 큐텐, 일본 최대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 등 온라인 플랫폼뿐 아니라 일본 로프트·프라자 등 오프라인 채널, 기업간거래(B2B) 업체까지 해외 약 60개사 관계자들이 방문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은 국내 중기 뷰티 브랜드들의 글로벌 진출 확산을 지원하면서 더욱 건강한 뷰티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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