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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부터 흰 우유 제품을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올해 인상된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이 이날부터 적용된 까닭이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인상한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나100%우유 가격은 2900원대로 3000원에 육박한다. 요구르트 제품인 ‘비요뜨’의 편의점 가격도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오른다.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오르고 발효유와 치즈 제품 가격은 6∼9% 상향 조정된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한다.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올린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지난 8월 원유 기본가격을 L당 88원(8.8%) 올리기로 결정했다. 올해는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000원 미만으로 결정했다.
다만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에도 원윳값 인상 여파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려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각각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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