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소비자동향조사, 100.7p로 전월대비 2.47p 상승
13개월 만에 100포인트 넘었다.
5월 대비 CCSI 6개 지수 모두 상승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6월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전월대비 2.47 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2022년 5월(102.9p)이후 13개월 만에 100포인트를 넘어선 것으로 4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왔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 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2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으로 현재생활형편CSI(89) 및 생활형편전망CSI(93)는 전월대비 모두 1포인트 상승했고 가계수입전망CSI(98) 및 소비지출전망CSI(113)는 전월대비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상승 했다.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경기판단CSI(69) 및 향후경기전망CSI(78)는 전월대비 각각 5p, 4p 상승했으며, 취업기회전망CSI(81)는 전월대비 3p 상승하고 금리수준전망CSI(105)는 전월대비 9p 하락했다.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가계저축CSI(91)는 전월과 동일하고 가계저축전망CSI(95)는 전월 대비 1p 상승 그리고 현재가계부채CSI(100) 및 가계부채전망CSI(99)는 모두 전월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으로 물가수준전망CSI(146)는 전월과 동일,
주택가격전망CSI(100)는 전월대비 8p 상승하고 임금수준전망CSI(116)는 지난달 수준을 유지했다.
황희진 한국은행 통계조사팀장은 “외식 서비스 가격이 여전히 높고 앞으로 교통요금 인상, 공공요금 인상이 예고돼 있어 체감 물가를 높다고 인식하여 기대 인플레이션이 바로 떨어지지 않고 3.5% 수준을 유지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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